무주군 ‘1읍·면 1 특화작목’ 육성 잘사는 무주 물꼬
무주군 ‘1읍·면 1 특화작목’ 육성 잘사는 무주 물꼬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3.03.28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환경 변화 대응 위한 특화작목 개발
향후 특화작목 무주 브랜드 작목으로 육성키로
특화작목 육성 위한 연구용역 착수
무주군은 28일 군수실에서 황인홍 군수를 비롯해 전북대학교 산업협렵단 관계자, 공직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1읍 · 면 1특화작목 육성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갖고 실행에 들어갔다.
무주군은 28일 군수실에서 황인홍 군수를 비롯해 전북대학교 산업협렵단 관계자, 공직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1읍 · 면 1특화작목 육성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갖고 실행에 들어갔다.

전북 무주군이 1읍 · 면 1특화작목 육성으로 잘사는 무주 물꼬를 튼다.

군에 따르면 인구 고령화 및 청년농업인 감소로 인한 지방소멸 극복과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무주군 1읍 · 면 1특화작목 육성 추진계획을 서둘러 마련할 계획이다.

군은 1읍 · 면 1특화작목을 육성해 소득과 직결된 연구개발, 기반조성 등에 예산을 투입해 육성된 특화작목을 무주 브랜드 작목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에 군은 28일 군수실에서 황인홍 군수를 비롯해 전북대학교 산업협렵단 관계자, 공직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1읍 · 면 1특화작목 육성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갖고 실행에 들어갔다.

이번 개발과 연구의 목적은 무주군의 농업을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 산업으로 발전시키고 특화작목의 외연확장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함으로써 고소득 작목을 육성하면서 정주여건 및 살기 좋은 농촌마을을 조성한다는 취지다.

군은 용역결과를 토대로 지역의 특화작목 설정과 수요에 맞는 중 · 장기발전과 추진계획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무주군 농업환경 및 현황조사와 함께 특화가능 작목조사, 특화작목 육성사례 조사, 1읍 · 면 1특화계획 수립, 재원투자계획을 착실하게 다져 나갈 방침이다.

주목되고 있는 중 · 장기계획은 사례조사와 설문조사, 전문가 인터뷰, 토론회, 연구진 회의를 토대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병해충에 강한 품종과 기후(미래 적합성), 시장성을 면밀하게 검토해 특화작목 선정을 구체화 한다는 구상이다.

무주군 1읍 · 면 1특화작목에 대한 연구용역 결과는 오는 12월 마무리될 계획으로 군은 용역 결과를 토대로 내년부터 특화작목 개발에 착수하기로 했다.

황인홍 군수는 “덕유산과 대덕산, 적상산 등 높은 산의 분지 지형과 금강 상류의 곡간 하천에 따른 농지여건, 기후환경, 토양특성 등 여건을 활용한 신규 지역 특화작목을 개발해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이끌어 내겠다“라며 “특화작목 개발이 군 발전의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