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논콩 생력기계화 재배 교육 강화
임실군, 논콩 생력기계화 재배 교육 강화
  • 전북투데이
  • 승인 2023.05.12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력 절감 기계화 재배 교육 적극, 쌀 수급․가격안정‧식량자급률 향상
전략작물직불제 논콩 재배 군 자체 생산장려금 편성 등 지원 확대

임실군이 전략작물직불제의 일환으로 논콩 재배 확대에 적극 나선 가운데 농가들을 대상으로 한 논콩 재배 기술 교육에 열을 올리고 있다.

군은 쌀 수급 및 가격안정과 식량자급률 향상을 위해 전략작물 생산장려금 지원, 농작업 대행단 운영 등 각종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효율적인 논콩 재배를 위해 지난 3일과 11일에 논콩 재배 농가 100여 명을 대상으로 논콩 생력기계화 재배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논콩 파종부터 관리, 수확 등 전 과정에 걸친 생력기계화 재배 기술을 확립하기 위해 기계화 표준재배법, 적정 시비 및 병해충 방제 등에 관한 재배관리법, 논콩 관련 임대 농업기계 설명 등으로 진행됐다.

파종기 제조업체를 초청하여 파종 연시회를 추진해 농가들의 기계화 재배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했다.

군은 논콩 생산 전 과정 기계화 재배 및 영농철 농업기계 적기 사용을 제고하기 위해 파종기 등 총 17대의 관련 농업기계를 확보하여 임대사업소에 배치했다.

논콩을 재배할 경우, 수확을 대행해주는 논콩 수확 농작업 대행단도 운영하여 적기 수확 및 논콩 재배면적 확대에 기여할 방침이다.

군은 그동안 쌀 적정생산량 유지와 쌀값 하락 방지를 위해 정부의 역점시책인 전략작물직불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논콩 재배를 유도하기 위해 대대적인 홍보와 참여를 독려해 왔다.

특히 국비와 별도로 군 자체 논콩 생산장려금을 지원하기 위해 사업비 1억3000만원을 편성했다.

논에 전략작물로 콩을 재배할 경우에는 전략작물직불제로 ha당 국비 100만원 외에 별도로 군비 160만원을 지원한 데 이어, 겨울철에는 밀․조사료를 재배한 후 여름철에 논콩을 이모작하면 100만원의 인센티브가 더해져 동계조사료 밀과 논콩 재배의 이모작을 하면 기본단가 150만원과 군비 160만원에 인센티브까지 총 41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동계식량작물과 논콩 재배시에는 기본단가 150만원과 군비 160만원을 포함해 총 310만원이 지원된다.

여기에 올해부터는 군 수매장려금 500원에 지역농협(임실농협, 오수관촌농협)의 500원 지원금을 보태서 kg당 1,000원의 논콩 수매장려금이 지급된다.

심 민 군수는 “논타작물 재배에 적극 동참해 주신 농업인분들께 감사드린다”며 “논콩의 원활한 재배를 위해 재배 교육 및 관련 농업기계 확보에 힘쓰고 논콩 수확 농작업 대행도 철저하게 준비하여 적기 수확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