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동물위생시험소, 동물용의약품 분석능력 국제적 인정받아
전북도 동물위생시험소, 동물용의약품 분석능력 국제적 인정받아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3.05.25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공인숙련도평가기관인 이탈리아 테스트베리타스의 평가 참가
동물용의약품 설파계(Sulfonamide) 8종 검사 우수 인정

전북도 동물위생시험소가 국제공인숙련도평가에서 우수한 분석 능력을 인정받았다.

전북도 동물위생시험소는 이탈리아 테스트베리타스 (Test Veritas)가 지난 3월부터 4월까지 시행한 축산물분야 동물용의약품 국제공인숙련도평가에 참여했고,‘동물용의약품 설파계(Sulfonamide) 8종’ 모든 항목 정밀정량 분석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해당 평가는 ‘표준점수(Z-SCORE)’ 값이 –2~2% 이내일 경우에만 신뢰할 수 있는 결과로 인정하는데, 도 동물위생시험소는 분석결과 8종의 표준점수 값이 모두 –0.58~0.43% 이내로 나타나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이성효 동물위생시험소장은 “꾸준한 교육과 장비 보강을 통해 동물용의약품 검사에서 국제 수준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며,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시험·검사 분석능력을 강화하고 신뢰성 있는 잔류물질 검사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제공인숙련도평가는 각 국가별 시험참가기관의 결과를 비교해 기관별 분석능력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ISO) 인정을 받은 숙련도 평가기관에게 분석능력을 검증받을 수 있다.

이 같은 국제공인숙련도평가의 검증을 통과하면 분석검사 능력의 국제적 동등성을 인정을 받을 수 있어 세계 여러 나라의 공공기관, 연구소, 민간 기업체 등이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