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 향로산 산림복지단지 윤곽...주민들이 함께 누리는 숲 조성
무주 향로산 산림복지단지 윤곽...주민들이 함께 누리는 숲 조성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3.05.25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계획용역 보고회 통해 관련 내용 공유...실시계획용역 보고회 통해 관련 내용 공유
올해 10월 용역 마무리되면 12월부터 조성 착수
25일 무주군민의 집에서 주민 등 1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무주 향로산 산림복지단지 조성 사업 실시설계용역 보고회가 진행됐다.
25일 무주군민의 집에서 주민 등 1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무주 향로산 산림복지단지 조성 사업 실시설계용역 보고회가 진행됐다.

무주 향로산 산림복지단지 조성 사업의 윤곽이 잡혔다.

무주군은 기존의 향로산 자연휴양림을 기반으로 치유와 휴양,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공간, 금강 유역의 아름다운 자연과 산림을 활용한 공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25일 군민의 집에서는 주민 등 1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무주 향로산 산림복지단지 조성 사업 실시설계용역 보고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는 무주 향로산 산림복지단지 조성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를 돕고 지난해 12월부터 진행된 용역 진행상황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황인홍 무주군수와 이해양 무주군의회의장을 비롯한 주민 등 1백여 명이 함께 해 의미를 더했다.

황인홍 군수는 “향로산은 급경사지가 많이 분포하고 있지만 산림형질 변경을 최소화하고 산림시설을 집단화시켜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방침”이라며 “치유와 휴양, 놀이와 체험, 하늘과 자연의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순환형 단지를 조성해 남녀노소 다(多)가치(같이) 누리는 숲, 주변 관광지와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산림복지단지를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림복지단지는 생애주기에 따라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단지화 시킨 산림복지시설로, 무주 향로산 산림복지단지(266ha/2020~2025/총 172억 원)는 '다(多)가치 누리 숲'을 콘셉트로 '하늘 林, 치유 林, 놀이 林, 자연 林' 공간이 조성된다.

'하늘 林'은 다이나믹한 시설을 활용한 풍경감상 공간으로 산림체험시설(스카이워크, 쉼터 등)을 도입할 계획이다.

'치유 林'에는 다양한 정원공간(라벤더 테마원, 주목원, 자작나무원 등)을, '놀이 林'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체험과 놀이, 교육 공간으로서 산림레포츠시설(유아숲체험원, 청소년체험원 등)을 도입한다는 구상이다.

'자연 林'공간은 기존 등산로를 연결해 숲을 체험하는 자연친화공간(산림욕장, 태권도원의 숲 등)으로 활용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