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띵동”민원 처리 상황, 알림톡으로 받아보세요
“띵동”민원 처리 상황, 알림톡으로 받아보세요
  • 형상희 기자
  • 승인 2023.06.07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 민원처리 알림톡’발송, 전북 최초

남원시가 전북 최초로 6월부터 민원인에게 민원처리 상황 정보 제공하기 위해 접수한 민원의 처리 단계별 상황을 휴대전화로 확인할 수 있는 ‘민원처리 알림톡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는 지난해 행정안전부의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7천만원을 교부받아 추진하는 사업으로 남원시 민원상담 챗봇 ‘민원똑똑’과 함께 구축하였으며, 민원인에게 선제적으로 민원 정보를 제공하여 민원 만족도와 행정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북에서 최초로 시행하는 남원시 민원 시책이다.

전북지역 최초로 새올행정시스템과 연계‧구축하여 시행하는 ‘민원처리 알림톡 서비스’는 처리기한이 2일 이상인 모든 유기한 법정 민원에 대해 ▲민원 접수 ▲담당자 지정 ▲보완‧보정 요청 ▲보완‧보정 완료 ▲처리기간 연장 ▲처리 완료까지 민원 처리의 모든 단계를 민원인의 휴대전화로 안내한다.

또한, 최대 2개의 전화번호로 수신받을 수 있어 원하는 경우 민원인과 용역업체의 직원도 알림톡 수신이 가능하며, 알림톡에는 민원의 처리 상황과 민원 처리 담당자 연락처 외에도 민원 내용 상세보기를 통한 자세한 안내를 확인하고 민원처리 완료 후 만족도 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남원시는 내부적으로도 신속하고 누수 없는 업무 관리를 위한 알림 서비스를 제공한다. 처리기한이 3일 남은 민원에 대해 담당자‧담당‧부서장에게 ‘민원사전예고’ 알림톡을 발송하여 민원 처리 기간의 신속도 향상을 유도하고, 관리자가 부서 전체 민원을 상시 모니터링할 수 있는 민원처리 현황관리 시스템을 통해 기관 전체의 민원 관심도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남원시 민원과장은 “민원처리 알림톡 발송으로 민원 투명성과 신속도를 높여나가겠으며, 앞으로도 민원 처리 방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시책 발굴로 시민 중심의 수준 높은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