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화학 외투기업 '삼양이노켐'군산에 증설투자
글로벌 화학 외투기업 '삼양이노켐'군산에 증설투자
  • 한종수 기자
  • 승인 2019.07.08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10억원 투자와 고용 30여명 신규 일자리 창출
8일 도청 접견실에서 열린 삼양이노켐(주)증설 투자협약 체결식에 송하진 도지사, 송성환 도의장, 윤동욱 군산부시장, 박은정 군산자유무역관리원 관리과장, 박순철 삼양사 대표이사, 정연일 삼양이노켐 대표이사 등이 협약체결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8일 도청 접견실에서 열린 삼양이노켐(주)증설 투자협약 체결식에 송하진 도지사, 송성환 도의장, 윤동욱 군산부시장, 박은정 군산자유무역관리원 관리과장, 박순철 삼양사 대표이사, 정연일 삼양이노켐 대표이사 등이 협약체결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친환경 바이오 플라스틱 원료를 생산하게 될 글로벌 화학외투기업인 삼양이노켐(주)이 군산자유무역지역에 710억원을 투자해 신규 생산라인을 증설한다.

전북도는 8일 도청에서 송하진 전라북도지사, 송성환 전북도의회의장, 윤동욱 군산부시장, 박순철 삼양사 대표이사, 정연일 삼양이노켐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삼양이노켐(주)과 증설투자 협약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삼양이노켐(주)의 군산 공장 라인 증설 지원과 투자 및 고용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호 협력해 동반 성장할 것을 약속했다.

삼양이노켐(주)은 기존 전라북도 군산자유무역단지 내 삼양이노켐(주) 생산 공장에 710억원을 투자해 21년 8월말까지 생산라인을 증설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30여명의 지역 신규 일자리가 창출돼 지역경제 활성화 및 상생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양이노켐은 삼양홀딩스가 2009년 설립하여, 2012년 4월에 상업생산에 돌입, 연간 16만톤 BPA(비스페놀-A)를 생산하고 있다.

2009년 1,700억원의 투자를 통해 BPA를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2019년 신제품인 친환경 바이오 플라스틱 원료인 이소소르비드(ISOSORBIDE)를 생산계획이며, BPA 사업경쟁력 강화 및 공공에 대한 인지도 제고를 통한 사업 확대로 지속 성장을 계획하고 있다.

석유화학제 플라스틱의 사용은 2020년까지 배출 전망치의 30% 감축을 계획하고 있으며, 온실가스 효과에 따른 지구온난화 방지 정책과 산업 및 가정용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한 환경오염 방지라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많은 연구개발이 진행되어 오고 있다.

1980년대부터 급격히 고갈된 화석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고자 여러 가지 정책이 발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이해 바이오 플라스틱 산업은 바람직한 대안으로 대두됐다.

바이오 플라스틱은 인체에 무해할 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인 제품으로 전 세계 각국에서 기존 석유화학 물질로 만들어진 플라스틱의 대체품으로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소소르비드의 경우 기존 플라스틱보다 우수한 물성(투명성 및 표면 경도 등)을 가지고 있어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고 있다.

이소소르비드는 삼양사가 국내 최초, 세계에서 두 번째로 상용화한 바이오 플라스틱 원료이다.

이소소르비드의 원재료는 옥수수이며, 이소소르비드를 원료를 만든 플라스틱은 기존 석유화학 물질로 만들어지는 플라스틱에 비해 분해성, 무독성 등 친환경적인 특성이 뛰어나다.

이소소르비드 생산을 위해서는 생물자원에서 전분을 추출해 가공하는 기술과 이를 활용한 화학적 처리 기술이 모두 요구된다.

바이오 플라스틱은 모바일 기기와 TV 등 전자제품의 외장재, 스마트폰의 액정필름, 자동차 대시보드, 식품용기, 친환경 건축자재 등의 소재로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는 협약식에서 “삼양이노켐의 증설 투자는 전라북도의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전라북도와 군산시는 삼양이노켐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연일 삼양이노켐 대표이사는 “생산품이 이소소르비드는 기존 석유화학물질 플라스틱에 비해 분해성, 무독성 등 친환경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 필환경시대에 적절한 제품이다”면서 국내외 많은 투자검토지역을 제치고 군산공장을 투자지역으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서는 “향후 수출 등 지리적 요건을 고려했을 때, 군산이 최적의 투자지역이다”라는 결론을 내렸다.

또한 “이번 증설협약을 통해 삼양이노켐과 전라북도·군산시의 사회적· 경제적 가치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