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일본 수출규제 관련 총력 대응
전북도, 일본 수출규제 관련 총력 대응
  • 한종수 기자
  • 승인 2019.07.19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통상진흥원에 기업피해신고센터 설치‧운영

전북도는 일본수출 규제품목이 확대될 것을 대비하여 지역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대책반을 구성‧운영하는 등 일본 수출규제조치에 총력을 다해 대응할 계획이다.

지난 7.1일 일본정부는 한국에 대한 일부 반도체, 디스플레이 핵심소재 규제를 공식 발표했다.

수출규제 품목은 반도체 핵심소재인 리지스트, 에칭가스와 디스플레이 핵심소재인 플루오린 폴리이미드이다

전북도는 필수 규제품목에 대해 자체 조사결과 반도체 필수소재를 사용하는 지역기업이 3개사로 파악, 일부 기업이 에칭가스를 사용하나, 3개월 정도의 비축분이 있는 것으로 확인돼 단기적인 피해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일본정부가 오는 24일 한국에 대한 반도체분야 필수소재의 수출규제에 그치지 않고,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일본 우방국)에서 제외하고 수출규제 품목을 확대하면 피해기업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전북도는 지역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무부지사를 단장으로 비상대책반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이번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비상대책반은 기업지원과를 주축으로 관련부서와 유관기관으로 구성, 지역기업의 피해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지원방안을 강구하는 등 기업피해를 최소화 한다는 구상이다.

전북경제통상진흥원에서는 일본수출규제 기업피해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하여 도내 기업의 피해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할 방침이다.

또 수출규제 확대를 대비하여 정무부지사를 주재로 오는 24일 관련부서 및 유관기관이 긴급 대책회의를 가지고 피해기업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