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희 무주군의원 “노인 구강건강권 보장 위해 적극적 구강보건사업 실시해야”
이영희 무주군의원 “노인 구강건강권 보장 위해 적극적 구강보건사업 실시해야”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4.06.10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분 발언 통해 치과 접근성 개선과 체계적 예방교육 주문

이영희 무주군의회 의원(사진)이 구강질환을 겪는 노인들을 위해 적극적인 구강보건사업을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영희 의원은 10일 열린 제309회 무주군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 「노인 구강보건 사업 활성화 촉구」 5분 발언을 하며 많은 노인들이 치은염과 치주질환을 겪고 자연치아를 상실하기도 했는데 접근성의 한계로 치과방문에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영희 의원은 “치아가 상실되면 음식물을 씹지 못하고 삼켜서 소화장애가 발생하고 신체 영양 불균형이 초래된다. 잘 씹고 잘 드셔야 노인들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고 자존감도 올라간다”며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구강보건사업을 적극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치과 접근편의를 높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그는 “무주 관내 치과 의료기관 6곳이 대부분 무주읍에 집중돼있어 면 지역 노인의 치료에 한계가 있다”고 말하고 “무주군 노인 구강보건사업 실적을 보니 지난해 스케일링 331명, 불소도포 146명으로 노인인구 대비 매우 저조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영희 의원은 노인 구강보건사업 활성화를 위해 ▲치과전용버스 운영을 통한 찾아가는 구강진료서비스 제공 ▲충치 예방교육과 치주염 예방교육의 병행 및 체계적 예방교육시스템 구축을 제안했다.

이영희 의원은 “구강질환에 취약한 어르신들의 구강건강관리를 체계적으로 지원해 구강질환의 유병률을 줄이면 구강건강 수명연장에 따른 삶의 질 향상과 경제적 부담 감소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군민 누구나 웃으며 백세시대를 맞이하도록 노인의 구강건강권 보장을 위한 적극적 사업시행"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