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창업과 성공의 길] "나는 돈 욕심 없다."
[음식점 창업과 성공의 길] "나는 돈 욕심 없다."
  • 전북투데이
  • 승인 2019.08.05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옥이 드리는 글⑧] 현대옥에서 드리는 글에 씌여지는 대부분의 글은 '식당 성공'을 유념하며, 결국 어떻게 하면 실패하지 않고 성공할 것인가에 관한 글들입니다. 식당이 성공한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돈을 많이 번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식당업 성공에 대한 욕구 욕심은 곧, 돈에 대한 욕심과 욕구를 말할 것입니다. 돈에 대한 욕구와 욕심이 없다면 식당업 성공에 대한 욕심과 욕구도 없거나 현저히 낮거나 등일 것입니다.

식당이 성공하려면 보통의 노력으로 될 일이 아니기에 식당으로 돈을 벌려면 남이 쉴 때 쉬지 못하고 토요일 일요일도 일을 해야 할 것이기도 합니다. 100미터 선수가 옆 선수를 제치고 온힘을 다해 내달리는 것이 욕심이 아닐 것이며, 넓이뛰기 선수가 힘껏 멀리 튀어 오르는 것이 욕심이 아닐 것입니다.

돈에 관련된 경험 하나를 씁니다. 그간 살면서 무소유를 실행하는 불교 스님과는 생활해 보지 못해서 그분들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속세에서 경제적 활동을 영위하는 생활인으로 살면서 "나는 돈에 욕심 없다."라고 면전에서 입으로 말하는 사람치고 돈 욕심이 보통사람 보다 적은 사람은 단 한명도 못봤다는 것입니다. 물론 돈 욕심 없다라고 면전에서 말 하는 사람이 결코 흔치는 않습니다. 그런데 특이하고 분명한 것은 입으로써 말로 하는 사람은 있어도 "나는 돈 욕심이 없다."를 글로 써서 타인 주머니에 넣어 주거나 칼럼에서 자신을 그렇게 공개적으로 밝히거나 하는 경우는 아예 거의 못 본 것을 볼 때, 그렇게 글이 아닌 말로 하는 사람은 처음부터 누울 자리 보고 눕는 것으로서 평소 발목잡힐 말은 하지 않는 영민함과 영악함까지를 갖추고 살아가는 것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욕심 정도를 넘어 탐욕 수준인데도 나는 돈 욕심 없다를 곧잘 말 하고 그런 것 처럼 흉내내며 살고, 사회 속에서 그렇게 일견 인정받으면서 잘 살아가는 것을 볼 때 가히 기이함과 부조리함까지를 느끼곤 합니다. 부조리함이란 그런 사람의 내면과 이중성을 대다수 모르는 현실에서는 말로라도 성인군자 처럼 그렇게 말하며 살아가는 사람이 대략 통하고 있고, 그렇게 말하지 않으며 열심히 사업하며 벌고 있고 열심히 아껴 저축하는 사람은 무언가 돈 욕심 있는 사람처럼 일 인식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돈을 두고서 이해가 충돌되는 경우를 겪지 않으면 그 사람의 돈에 대한 내면의 세계를 모를 것이기도 합니다. 사람을 알려면 힘들게 짐을 들고 산에 올라봐야 하고 도박의 노름을 해 봐야 안다는 말이 있습니다. 돈 거래가 없는 평상시 친목의 생활에서는 그 사람의 돈에 대한 것을 모르는 것이 당연합니다. 상황에 실제 부닥쳐 봐야 본색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돈에 있어서의 본색이란 겉과는 달리 평소와는 달리 보통의 욕심을 넘는 탐욕 수준인지 비정상적인 방법으로서 속임수와 억지 떼를 쓰려 한다든지 등일 것입니다.

사회가 예나 지금이나 부자에 대한 시선이 썩 우호적이지 않습니다. 무언가 부도덕하고 이기적인 생활일 것으로 보는 경향성이 있다할 것입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와 풍조 속에서 평소 위선적이고 가식적인 성향의 사람은 이에 편승하여 본능적 자기 살아가는 방편으로써 "돈 욕심 없다."를 곧잘 말 하며 사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사람은 남이 땀 흘려 사는 모습을 욕심으로까지 치부하고 유유상종 편을 짜 비웃고 시기하고 발목잡곤 하면서 자기 자신들의 무욕을 증명해내기라도 하려는 듯, 평소 일을 하지 않는 모습으로써 살아가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저런 이유나 처지로 돈 버는 것을 포기했거나 또는 기질적으로 도전의식이 없거나 등의 사람은 자기를 합리화하는 차원에서도 곧잘 나는 돈 욕심없다를 말하면서 열심히 사는 분위기를 흩으러트리기도 할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대신 음습한 비정상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돈을 벌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렇지 않은 이 세상 대다수의 사람들은 돈에 관한 한 주변 사람들에게 나는 돈 욕심 없다라는 말을 표현하며 살지 않는 양식을 갖추고 살아 갑니다.

축구나 야구 경기에서 저주기 게임을 한다거나 또는 최선을 다하지 않고 의욕 잃은 게임을 한다거나 등은 아주 볼쌍사납습니다. 사람 사는 사회에서 사람들 모두가 돈벌기에 의욕이 없거나 게으름으로 살아 간다면 그 사회는 발전은커녕 어둠의 사회입니다. 역동성이나 도전이 아닌, 돈벌기에 의욕이 없어야 할 때나 사회는 따로 있습니다. 휴가와 여행지에서의 커뮤니티 또는 가족외식을 할 즈음에는 돈벌기를 단박에 내려 놓아야 합니다. 이렇게 돈벌기를 단박에 내려놓고 자존감있고 품위있는 소비를 할려면 평소 각 위치에서 돈벌기를 열심히 하여야 합니다. 나는 돈 욕심 없다를 상대에게 곧잘 말하면서 상대를 복잡하고 당황되고 어렵게 만들지 말아야 하고 사회를 자꾸 어지럽히지도 말아야 하고, 자기 자신 위치에서 정상적인 방법으로 열심히 벌어야 합니다.

 

*이 칼럼은 현대옥홈페이지(http://www.hyundaiok.com) 자료실에 게재(작성일:2019-08-04)된 현대옥대표가 쓴 '현대옥에서 드리는 글'을 옮긴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