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곡가 예선, 새만금을 재조명한 '1집 정규앨범' 발매
작곡가 예선, 새만금을 재조명한 '1집 정규앨범' 발매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4.10.27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타이틀곡 '새만금(Tiger)'과 '한옥마을 내사랑' 등 이채로운 8곡 수록
- '전북 자긍심과 사랑' 감성적 묘사...다양한 장르, 폭넓은 스펙트럼 선사
- '지루할 틈 없는 완성도' 인상적...탄탄한 음악성과 능력치 입증
작곡가 예선 1집 ‘produced by Ye Sun’ 앨범쟈켓
작곡가 예선 1집 ‘produced by Ye Sun’ 앨범쟈켓

이색적인 곡으로 대중적 선호를 끌어올린 작곡가 예선(본명 김예선)이 첫 정규 앨범 ‘produced by Ye Sun’을 발매했다.

이 앨범은 ‘지역 사랑과 평화로운 세상의 메시지’를 담은 가요 8곡이 수록됐으며, 락·트로트·재즈·성악·대중가요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폭넓은 스펙트럼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새만금을 의인화 시켜 음악적으로 해석한 타이틀 ‘새만금(Tiger)’과 아름다운 전주 한옥마을의 풍광을 노래한 ‘한옥마을 내사랑’은 작곡가 예선의 지역에 대한 사랑이 물씬 느껴진다.

여기에 가수 및 편곡자, 세션 등 여러 음악가들의 협업, 그리고 작곡가의 열정이 고스란히 담겨있어 지루할 틈 없이 다음 곡을 기대하게 만드는 앨범의 완성도가 더욱 인상적이다.

탄탄한 음악성과 능력치를 입증한 예선의 이번 1집 앨범에는 <①새만금(Tiger) ②동동동(예선아) ③별빛 새만금(Dragon) ④미라클 ⑤한옥마을 내사랑 ⑥꽃비 내리던 날 ⑦안개꽃 당신 ⑧보고파> 등을 내놓았다. 특히 1번과 2번, 3번, 5번곡에서 감성적 클라이맥스를 이루며 전북에 대한 자긍심과 풋풋한 사랑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타이틀곡 ‘새만금-부제:호랑이(Tiger)’는 우리나라 역사에 길이 남을 ‘새만금 간척지를 사랑하고 영원히 기억하자’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새만금을 의인화시켜 표현했으며, 새만금 잼버리 행사와 같은 큰 국제 행사에서 참가자들의 즐거운 미소와 덩실덩실 함께 어울려 손잡고 하나 되어 춤추는 모습을 잘 묘사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꿈과 희망을 ‘불가사리가 하늘의 별이 된다’는 가사로 표현한 것도 이채롭다.

바다를 육지로 간척한 놀라운 역사를 '불가능은 없다'는 외침을 가사에 담아 은유적으로 표현한 명곡으로, 희망찬 가사,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 단단한 보컬이 벅찬 감동을 선사한다. 또한 music video에 호랑이(Tiger)를 등장시켜, 새만금은 곧 대한민국이라는 상징적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점이 감탄할만하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한 번 이곡을 듣게 되면, 시작부분인 "방긋방긋 미소 짓는 내 친구 새만금아, 반짝반짝 꿈을 꾸는 내 친구 새만금아"를 기억하고 즐겁게 따라 부를 수 있는 중독성 강한 흥겨운 멜로디가 감상 포인트다.

▶‘별빛 새만금-부제:드래곤(Dragon)'은 아름답고 신비로운 땅 새만금, 미래를 이끌어 가며 별빛이 될 새만금, 유에서 무를 이루고, 불가능을 현실로 바꾼 기적의 땅 새만금을 영원히 기억하자는 감성적인 가사를 바탕으로 이 노래의 장점을 잘 드러냈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희망찬 미래의 꿈을 심어주며, 또 힘차게 훨훨 하늘 높이 마음껏 날아올라서 가장 크고 밝게 빛나는 아름다운 별빛이 되라는 아름다운 성악곡으로, 빛나는 새만금을 한껏 고취시킨다. music video에 용(Dragon)을 등장시켜 개발전의 새만금을 청룡으로 표현하고, 바다를 메워 육지를 만든 놀라운 역사를 황룡이 승천하는 것으로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이 신선하다.

▶‘한옥마을 내사랑’은 작곡가 예선이 살고 있는 고장인 ‘전주 한옥마을’의 아름다운 풍경을 가사에 담고 있으며, 세대를 거듭해 지속적으로 황금빛 도시인 전주 한옥마을을 찾아와 즐거운 추억을 만들었던 일을 회상하는 명곡이다. 이 곡은 전주시에서 제작한 ‘음식창의도시 전주’를 music video로 사용하고 있으며, 아름답고 고즈넉한 전주 한옥마을의 풍경이 가사에 잘 나타나 있다.

▶‘동동동-부제:예선아’는 어릴 적 좋아했던 내 사랑 예선이를 못 잊고 그리워하며, 애타게 부르는 사랑 노래다. 정감 있고 쉬운 멜로디와 리듬으로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를 수 있으며, 한국인의 정서가 듬뿍 담겨있어, 한번 이 곡을 들으면 쉽게 흥얼거리게 되는 즐겁고 아름다운 노래다.

 

음악 평론가 E 뮤시아는 “이번 앨범에서 보여주는 음악적 장르의 스펙트럼이 넓다. 자신만의 곡을 완성하기 위해 차근차근 준비해온 모습과 역량이 돋보인다”며 “함께 만들어가는 평화로운 세상을 상상해 볼 수 있는 아름다운 앨범이다, 세상에는 이처럼 알려지지 않은 좋은 노래가 참 많다”는 감상평을 남겼다.

작곡가 예선은 “이번 앨범을 통해 전북의 자긍심과 미래를 향한 희망과 도전, 그리고 사랑과 평화의 메시지를 음악으로 표현하고자 했다”며 “더 나아가 전쟁과 다툼 없는 평화로운 세계, 모두가 서로를 사랑하고 아껴주는 아름답고 행복한 세상을 희망한다”고 전했다.

예선의 정규 1집 앨범 ‘produced by Ye Sun’는 벅스뮤직 등을 통해 공개됐다. 앨범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예선의 공식 누리집(보고파튜브 - https://youtu.be/xFm7o9H4Wv0?si=c9GyQ5uBGPbK8zg3)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작곡가 예선'은.

작곡가 예선

현재 임실초등학교 교사인 작곡가 예선은 애국심을 전국민들에게 심어주기 위해 ‘아리랑 독도’를 만들어, 어린이를 포함해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쉬운 가사와 중독성 강한 멜로디로 동요를 만들었다. 아울러 임실 지역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고자 ‘오색빛 향기, ’임실앤 치즈‘와 같은 곡을 선보였다. 평소 교육에 대한 열정이 남달랐던 예선은 ’교육은 생활이며 실천이 중요하다.‘라는 신념아래, 학교 밖에서도 가랑비처럼 사람들의 가슴을 적실 수 있는 ’지역사랑 실천‘을 위한 작사·작곡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 활동경력

〉 2020년 이후 총 4편의 동요와 4편의 락, 트로트, 성악, 재즈곡 발표

   동요 – 오색 빛 향기, 치킨송, 아리랑 독도, 임실앤 치즈

   가요 – 새만금(Tiger), 동동동, 별빛 새만금(dragon), 미라클

〉 한옥마을 내사랑, 꽃비 내리던 날, 안개꽃 당신, 보고파, 소꿉친구외 다수곡 발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