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슐형 세탁세제, 5개 브랜드 제품별 성능 차이는?
캡슐형 세탁세제, 5개 브랜드 제품별 성능 차이는?
  • 전북투데이
  • 승인 2019.09.22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스트코가 세척 1등…이마트·LG생활건강·헨켈 2등
캡슐형 세탁세제 품질 비교시험 종합평가표(한국소비자원)

코스트코 코리아가 판매하는 '커클랜드 시그니춰 울트라 클린 팩 합성세제'가 '캡슐형 세탁세제' 중 가장 우수한 세척성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마이티 팩 프리&클리어'(이마트), '테크 수퍼볼 농축 액체세제 드럼·일반 겸용 라벤더향'(LG생활건강), '퍼실 고농축 듀오캡스 컬러 라벤더향'(헨켈 홈케어 코리아)는 양호한 세척성능을 보였으며 ㈜아토세이프의 '고농축 파워캡슐세제'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세척성능을 나타냈다.

한국소비자원은 코스트코·이마트·LG생활건강·헨켈 홈케어 코리아·아토세이프 5개 브랜드가 판매하는 유명 캡슐형 세탁세제 5종을 분석한 결과, 상온수와 냉수 두 조건에서 세척성능이 차이가 있었고 코스트코 제품이 상대적으로 가장 우수했다고 22일 밝혔다.

소비자원은 캡슐형 세탁세제 세척성능을 상온수(25도), 냉수(10도) 두 환경에서 각각 시험했다. 시험 결과 코스트코 제품은 두 조건 모두에서 '상대적 우수' 등급을 받아 1위를 차지했다.

이마트, LG생활건강, 헨켈 홈케어 코리아 제품은 모두 '양호' 등급을 받아 비슷한 성능을 보였다. 아토세이프 제품은 '보통' 등급으로 비교적 저조한 성적을 받았다.

반면 세탁 시 옷의 염료가 빠지는 정도를 측정하는 '색상 변화 시험'과 '세탁물간 이염 시험'에서는 전 제품이 '이상 없음' 판정을 받았다.

안전성·친환경성 시험에서도 모든 캡슐형 세탁세제가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소비자원은 벤젠·테트라클로로에텔렌·비소·염화비닐 등 규제물질 8항목과 납·카드뮴 등 중금속 4항목, 수소이온농도(pH), 용기 강도 등 안전성 시험에서 모든 제품이 '안전확인대상 생활화학제품 지정 및 안전·표시기준'에 적합했다고 밝혔다.

또 제품이 미생물에 의해 자연환경에 분해되는 정도를 측정하는 '생분해도'와 의무표시사항 기재 및 내용량 등도 전 제품이 기준이 적합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아토세이프의 '고농축 파워캡슐세제'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을 사용하고도 이를 고지하지 않아 지적받았다.

관련 기준에 따르면 알레르기반응 가능물질이 제품에 0.01% 이상 사용된 경우 물질 명칭을 표시해야 한다. 아토세이프는 해당 제품에 대한 표시 개선 방침을 소비자원에 회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트와 코스트코는 캡슐당 세탁량을 표시하지 않거나 사용가능 세탁기를 영문으로만 표기해 '소비자 사용 편의성 미흡' 지적을 받았다. 두 기업도 해당 제품의 한글 표시 개선 계획을 회신했다고 소비자원은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