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 건립 본격 추진
전북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 건립 본격 추진
  • 한종수 기자
  • 승인 2019.10.10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예수병원과 협력,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 강화

도내 장애아동에 대한 질 높은 공공 재활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북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 건립이 본격 추진된다.

전북도는 장애아동 및 고위험아동이 도내 지역에서 집중재활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총사업비 72억원을 투입해 올해 말부터 전북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 건립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건립되는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는 전주시 예수병원 인접부지(완산구 서원로)에 마련되며 낮병동 21병상 규모로 건립하고 예수병원에서 운영할 계획이다.

공공어린이재활센터는 장애아동 및 고위험아동에게 집중재활치료 및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역내 복지서비스를 연계하고 회복 후 일상생활로 원활히 복귀할 수 있도록 학교적응프로그램, 부모·형제교육 등 장애아동 가족에게 포괄적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북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 건립은 기존에 운영 중인 예수병원 내 재활센터와 연계되어 상승효과(시너지)가 기대되고 있다.

예수병원은 2014년 병원 내 재활센터를 개원하여 6층 시설에 물리치료실, 작업치료실, 각종 검사실, 언어·예술치료실과 132개 입원병상 및 장애진단, 전문재활치료를 위한 200여개의 장비를 갖추고 있다.

기존 재활센터 운영을 위해 재활의료팀을 구성하여 재활의학전문의, 간호사, 행정요원,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사회복지사, 연구원 등 총 96명의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있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수병원의 전북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 운영은 확충되는 필수인력 및 시설(낮병동 21병상)에 기존 예수병원 내 재활센터의 전문인력과 시설(입원병동 132병상)이 더해지는 산술적 이상의 상승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도는 재활치료 활성화를 위한 공공의료인력 및 재활치료시설확충 등 공공의료재활 전달체계 기반 구축을 위해 의료격차 해소 및 공공의료인력 양성 배출을 위해 ‘22년 개교예정인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의 신속한 설립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를 통해 의료취약지의 안정적 의료서비스 제공과 재활치료 등 전문의료인력을 점차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며, 증가하는 재활치료에 대한 수요에 따라 추가 병상확보 필요로 총사업비 270억원, 150여 병상 규모의 권역재활병원 신규 건립을 중앙공모 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공공어린이 재활의료센터 건립을 시작으로 도내 재활환자를 위한 적절한 치료환경 조성 등 인프라 구축과 치료권 보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