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어린이창의체험관 개관 송하진 도지사 인터뷰
전라북도 어린이창의체험관 개관 송하진 도지사 인터뷰
  • 한종수 기자
  • 승인 2019.10.21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 창의체험관을 간략히 소개한다면?

1990년에 건립되어 시설이 낙후된 전라북도어린이회관 대신 새롭게 조성한 어린이 전용 공간이다. 특히, 과학적 사고와 창의력이 중요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이 마음껏 체험하고 놀면서 과학적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복합체험형 놀이문화 공간으로 조성했다. 아울러 온전히 어린이만을 위한 안전한 곳으로 어린이들이 자주 찾아오고 싶고, 계속 머무르고 싶은 공간으로 꾸몄다.

▶건립과정을 꼼꼼히 챙긴 것으로 알고 있다.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

오래전부터 어린이를 위한 공간에 관심이 많았다. 어린이에 대한 투자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투자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전주시장 때에도 전북 최초의 어린이 특화도서관인 아중도서관을 건립했고, 건지산 숲속 작은 도서관을 비롯해 어린이의 꿈을 키워줄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는 데에 노력했다.

그런데 전북에는 어린이들이 뛰놀고 체험하면서 생각하고 배울 수 있는 창의적인 놀이 공간이 없었다. 그렇다 보니 지역의 어린이와 부모들이 어린이 체험공간을 찾아 전국 각지로 시간과 돈을 따로 들여가며 찾아다니는 게 늘 마음에 걸렸다.

이런 이유로 도지사에 출마하자마자 전국 최고 수준의 전라북도 어린이창의체험관 건립을 민선 6기 공약으로 선정했다. 장기간의 준비 끝에 잘 마무리해 도민들에게 소개할 수 있게 돼 기쁘다.

개인적으로 꼭 이루고 싶었던 사업이었고, 또 미래 전북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을 위한 시설인 만큼 가장 안전하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마음껏 꿈꿀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많이들 찾아주셨으면 좋겠다.

▶‘창의’를 ‘체험’한다는 개념은 어떤 의미인지?

인류 최고의 지성 중 한 명인 아인슈타인은 ‘상상력이 지식보다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인공지능이 활약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들어서면서 인간의 과학적 상상력과 창의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상상력과 창의는 놀이와 체험에 의해 증폭되고 깊어진다. 어린이 창의체험관이 지향하는 개념이 바로 여기에 있다.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이 이곳에서 즐거운 놀이와 체험을 통해 과학적 상상력과 창의를 더욱 키우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자는 것이다.

▶꼭 추천하고 싶은 체험이 있다면?

어린이마다 개성과 재능이 다양하듯 우리 체험관의 시설도 다양한 특성을 갖추고 있다. 영유아 전용시설과 미용·사진·자동차정비를 체험해볼 수 있는 역할놀이시설, AR과 VR을 활용한 4차산업 체험공간 등 상설체험시설과 과학·예술놀이를 즐길 수 있는 특별체험시설도 마련돼 있다.

모든 시설이 전문가 토론회와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마련된 만큼 시설 하나하나가 우리 어린이들에게 즐겁고 특별한 체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

▶전라북도어린이창의체험관만의 특징이라면?

전라북도 어린이창의체험관은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창의성 증진을 위한 복합체험형 놀이문화공간으로 최근 어린이 체험활동의 추세를 반영해 전국 최고 수준의 창의체험시설로 조성됐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어린이를 비롯한 모든 이들의 안전을 가장 최우선으로 고려한 공간이라는 점도 차별화된 지점이다. 어린이와 장애인 등 약자들도 편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해 국가공인 배리어프리(BF, Barrier Free, 무장벽) 인증을 받았다.

또, 가상 현실(VR)과 증강 현실(AR) 등 어린이의 창조성을 키울 수 있는 미래산업을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다는 점도 어린이 창의체험관만의 특별함이다.

서울 상상나라, 경기 어린이박물관, 대구 어린이회관 등 여러 지역이 운영 중인 어린이 공간에 뒤지지 않는 최고의 시설이 되도록 개관 이후에도 어린이창의체험관만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

▶앞으로 운영 계획이나 포부?

앞으로 4년 후면 새만금에서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가 열린다. 지금 어린이창의체험관을 이용할 아이들이 4년 후면 스카우트 잼버리의 주인공이 될 것이다. 어린이창의체험관에서 즐겁게 뛰놀고 멋진 꿈을 키워서 2023 세계잼버리의 주역으로서 세계 청소년들과 당당히 소통하고 이상을 나누었으면 좋겠다.

또 앞으로 어린이창의체험관이 우리 전북의 어린이뿐 아니라 전국의 어린이들이 오고 싶은 전국 최고의 어린이 복합체험형 놀이문화 공간으로 발전해나가길 바란다. 이를 위해서 전북문화관광재단, 전북대산학협력단, 전북여성문화센터 등 전문기관과 함께 어린이의 창의를 키워나가는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할 생각이다.

아울러 전주동물원과 건지산, 인라인스케이트장 등 주변 관광지와의 연계를 통해 꿈과 건강, 힐링과 여유가 있는 관광 코스를 만들어가는 데에도 노력하겠다.

무엇보다도 어린이창의체험관 덕분에 아이들이 행복하고, 부모들은 아이 키우는 보람을 더욱 느낄 수 있게 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