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효문화 지원정책 전국 ‘최고’
익산시, 효문화 지원정책 전국 ‘최고’
  • 권남용 기자
  • 승인 2022.04.13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효 문화자산 총망라한‘ 자료보감’ 출시, 총 416건 실려
익산의 특징 접목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로 효문화 1번지 도약

익산시는 지역에 산재해 있는 효 문화 자산을 토대로 아동부터 어르신까지 세대별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전국 대표 효 문화도시로 도약한다.

특히 지역별 특징을 살린 콘텐츠 개발로 지역사회 효문화를 장려하고 이를 전국적으로 확산해 효문화 1번지로 자리매김할 방침이다.

# 익산 효 문화자산 총망라‘자료보감’출시

시는 지역의 효 문화자산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활용하기 위해‘자료보감’을 출시했다.

자료보감은 지난 2020년부터 2년간 지역의 효문화 유·무형 자산을 총망라한 자료집이다.효자, 효부 열부(인물) 208명, 유형문화자료 164개소, 무형효문화자료 21건, 왕조실록, 문집 23건 등 총 416건이 실려있다.

시는 자료보감에 구축된 효문화 자산의 특징을 적재적소에 활용해 전 세대가 소통하고 공감하는 효 문화 중심도시로 거듭날 예정이다.

# 효 관련 정려·유적 산재한 익산

이번 자료 조사를 통해 익산은 전수조사가 실시된 일부 타 지역과 비교했을 때 단위면적당 효 관련 정려와 유적, 효행자가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효자와 열녀 등을 기리기 위해 동네 정문에 세워놓은 정려 등을 포함해 유형 유적만 시내권 31곳, 금마면 10곳, 낭산면 9곳, 왕궁면 15곳 등 총 128곳이 있다. 익산 출신이지만 구체적인 지역을 알 수 없는 효행자의 흔적도 26개소나 된다. 특히 효열 정려에는 한 분만 모신 곳도 있지만. 두 분 이상 많게는 11분을 모신 정려(용동 김해 김 씨)도 상당수 있다.

# 건축재료‘화강암’·희귀성‘진주 소씨’효열자 많아

익산 효 문화 자산별 특징도 살펴봤다. 우선 특산품인 화강암이 효행 정려 건축물에 다량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정려 건축물을 포함해 이를 보호하는 누각까지 화강암을 사용해 원형 보존이 수월하도록 했다.

이어 금마면, 왕궁면 등 오래전부터 발달했던 읍․면지역에 효문화 자산이 많이 남아 있었다. 특히 혈연중심의 지역공동체 속에서 진주 소씨 효열자가 많았다. 국가가 인정한 효행기록인 왕조실록에 수록된 효행 인물 21명 가운데 전국적인 희성‘진주 소씨’가문이 6건이나 됐다.

# 익산의 특징 접목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

시는 지역사회 효 실천 분위기 조성을 위해 각종 사업을 추진해왔으며 앞으로 효 문화자산을 활용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효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오는 마을을 ‘효행마을’로 선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4대가 함께 거주하는 가족에게 효도수당을 지급하고 있다.

지역 어린이들의 효 인성 함양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

효행 스토리를 창작 동화와 그림책으로 제작했으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함라 한옥마을과 연계해 예절과 인성교육을 받을 수 있는 어린이 효문화교육 실시, 부모와 자녀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효행 스테이캠프, 효사랑나눔축제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도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유·아동에게 동화책을 읽어주며 효 인성교육을 실시하는 ‘이야기 할머니’를 양성하고 있으며 100세 이상 장수 어르신을 초청한 ‘장수 어르신 경로잔치’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박남섭 경로장애인과장은 “익산시 전역에 산재되어 있는 많은 유·무형의 효 문화자산을 체계적으로 홍보하고 관광자원으로 활용한다면 전통적인 효의 의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