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4차산업 이끌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익산시, 4차산업 이끌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 권남용 기자
  • 승인 2022.04.26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 사업’공모 선정
국비 포함 총사업비 10억원 확보 쾌거
3D 스캐너 역설계 특화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콘텐츠 제작지원센터 구축

익산시는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으로 제조 창업을 촉진하고 메이커 문화를 확산해 나간다.

26일 시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공모한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 사업’ 주관기관으로 최종 선정되어 국비 포함 총사업비 10억원을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만드는 사람이란 뜻을 가진 메이커(maker)는 4차산업과 제조업이 결합된 시대에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창작자들을 말한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지역 중소기업들이 시제품을 양산하기 전 단계에서 제품 설계와 제작을 하는 공간으로 3D 스캐너 등 전문 장비와 인력을 지원하여 창업을 촉진할 예정이다.

운영 내용으로는 3D 설계 및 스캐닝을 활용한 시제품 3D 설계 서비스 제공, 판로개척을 위한 라이브 커머스 운영, 미디어콘텐츠 전문메이커 스쿨을 운영을 통한 미디어 그래픽스 교육·영상 촬영 장비 실습 교육 등이 진행된다.

이번 사업은 2026년까지 5년간 시행될 예정이고, 전북소상공인창업지원단에서 전담해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면 관내 중소벤처기업의 전문메이커 활동을 지원하고, 이를 기반으로 첨단기술형 제조 창업으로 사업을 발전시켜 지역 창업생태계 산업 구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익산시 콘텐츠 제작지원센터(익산상공회의소 1층)를 구축해 제품 디자인 설계 교육 및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한 원스톱 지원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오택림 시장 권한대행은 “3D 역설계의 주 활용 분야인 자동차 분야, 기계 부품, 문화산업과 관련한 관내 기업 수가 350여개 이상이다”며 “기업들 간의 메이커 활용 공유·협업을 통해 문제해결형 기업으로의 전환이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