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본격 실행단계 돌입'
전북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본격 실행단계 돌입'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2.06.29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 국제공항 기본계획 확정·고시
육·해·공 물류 트라이포트 완성 한발짝 더 내딛어
새만금국제공항 개발사업 조감도.
새만금국제공항 개발사업 조감도.

새만금 트라이포트(Tri-port, 철도·공항·항만) 구축의 핵심 가운데 하나인 ‘새만금 국제공항사업’의 기본계획이 확정·고시됨에 따라 새만금 육·해·공 물류 트라이포트 완성에 한발짝 더 내딛게 됐다.

전북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새만금 국제공항’의 입지, 시설계획, 사업비 등이 포함된 '새만금 국제공항 기본계획'을 6월 30일 최종 확정 및 고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사업의 기본 및 실시설계 등 후속 절차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에 고시된 기본계획에 따르면 터미널, 주차장 시설 등이 확장되어 2019년 사업적정성 검토 때보다 281억원이 증액된 총사업비는 8,077억원이다.

새만금 국제공항은 미군공항과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군산공항 활주로에서 서쪽으로 1.35㎞ 떨어진 위치에 건설되며 장래 활주로 및 터미널 등 확장을 대비하여 축구장 476개 면적인 3.4㎢를 확보했다.

주요시설로는 활주로(2500m×45m) 1본, 계류장(항공기 5대 주기) 여객터미널(15,010㎡), 화물터미널(750㎡), 주차장(696대), 항행안전시설 등이 설치되며, 2028년까지 건설을 완료하고 시험운항 등 준비 절차를 거쳐 2029년에 개항할 예정이다.

새만금 국제공항은 이번에 기본계획이 고시됨에 따라 계획단계에서 실행단계로 진입하게 된다.

전북도는 앞으로도 기본 및 실시설계, 착공, 준공 및 개항 등 계획대로 공항 건설과 개항에 차질이 없도록 국토부와 긴밀히 협업 및 적극적으로 공조하고, 새만금지역 특성상 토지보상이 필요없는 등 장점을 활용해 조속한 착공 및 개항을 위한 방안을 적극 강구하고 반영토록 할 계획이다.

 

새만금국제공항 개발사업 위치도.
새만금국제공항 개발사업 위치도.

‘새만금 국제공항’은 새만금을 중심으로 공항, 철도, 항만이 하나로 모이는 ‘새만금 트라이포트’의 핵심 기반시설이다.

‘새만금 트라이포트’ 가 완성되면 새만금은 국제공항과 국제항만 및 내륙까지 연결되는 철도로 육·해·공 글로벌 물류 시스템이 구축되게 된다.

이로 인해 새만금을 향한 접근성과 수송능력 등이 크게 향상돼 산업물동량 및 인적 교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어, 새만금지역 내부개발 촉진은 물론 국가 균형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진다.

한편, 도정 핵심사업으로 추진해 온 새만금 국제공항은 2016년 제5차 공항개발중장기종합계획에 새만금 공항건설을 반영하면서 청사진을 그리는 데 성공했다.

이어 2019년에는 정부의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사업에 선정,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받으면서 본격적인 출발을 알렸다.

그리고 이번에 기본계획이 고시됨에 공항건설은 완전한 본궤도에 올라, 민선 8기에는 도민들이 공항건설과정에 대해 가시적으로 확인이 가능해진다.

이와 관련 송하진 도지사는 “퇴임하는 날 기쁜 소식을 알려드려 매우 감개무량하다.”면서 “이번 성과는 새만금 국제공항의 조기 착공을 염원하는 도민과 각계각층의 응원 및 노력이 큰 힘을 발휘한 덕분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