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항공우주공학과 로켓동아리, 전국 대회 은상 수상
전북대 항공우주공학과 로켓동아리, 전국 대회 은상 수상
  • 권남용 기자
  • 승인 2022.12.12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켓 동아리 J.U.R.G 제20회 전국항공우주과학경진대회 수상
목표 최대 고도 도달 위한 물로켓 설계 방법 제시 ‘호평’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로켓동아리 J.U.R.G 학생들.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로켓동아리 J.U.R.G 학생들.

전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로켓동아리 J.U.R.G(지도교수 최성만) 학생들이 한국과학우주청소년단이 주최하고 전국대학생로켓연합회가 주관한 ‘제20회 전국항공우주과학경진대회’에서 로켓학술대회 부문 은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대회는 대학 내 로켓동아리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한 주제에 대해 전공지식을 응용하여 로켓을 설계 및 제작하는 대회로, 전국 대학생로켓연합회(NURA)에 가입된 전국 대학 내 로켓동아리들을 대상으로 매년 열리고 있다.

로켓 학술대회 부문에 참가한 J.U.R.G는 로켓 설계에 대해 시스템 공학적으로 접근했다. 작성한 설계 순서도(Flowchart)를 바탕으로 추진, 비행 해석과 FEA(Finite Element Analysis, 유한요소해석),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전산유체역학) 등을 응용하여 목표성능을 가지는 물로켓을 설계 및 시험했고, 대회에서 결과를 발표해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J.U.R.G 대표 민승영 학생(항공우주공학과 18학번)은 “항공우주공학도로써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최대한 응용하려고 노력했고 그 이론적 요소를 이해해 가며 로켓에 적용했다”며 “각 팀 구성원들이 맡은 분야를 잘 수행해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온 것 같다. 내년 동아리의 활동 주제로 물로켓을 더 소형화, 경량화 시킬 계획”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