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강진혁 학생, 세계 저널에 1저자 논문 게재 ‘화제’
전북대 강진혁 학생, 세계 저널에 1저자 논문 게재 ‘화제’
  • 권남용 기자
  • 승인 2022.12.14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상 유출 기름 기존보다 4배 이상 빠르게 흡착하는 흡유제 연구
남창우 교수(왼쪽)와 강진혁 학생.
남창우 교수(왼쪽)와 강진혁 학생.

전북대학교 강진혁 학부생(유기소재섬유공학과 4년. 지도교수 남창우)이 친환경 재료 분야 연구 성과를 통해 환경 분야 세계적 저널인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IF:14.224, JCR:3.05%)’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학부생이 1저자로 세계적 저널에 논문을 게재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강진혁 학생은 이 저널에 ‘수직으로 정렬된 셀룰로오스 스마트 스폰지를 통한 초고속 온디맨드 오일/수분 분리 (Ultrafast and on-demand oil/water separation with vertically aligned cellulosic smart sponge)’라는 제목의 논문을 게재했다.

이 연구는 해상에 유출된 기름을 기존 보다 4배 이상 빠르게 흡착하는 흡착제 개발 관련 연구다. 개발된 흡착제는 기존 폴리프로필렌 기반 유흡착제와 달리 정렬화 된 기공 구조를 갖고, 또한 합성 고분자가 아닌 폐 나무에서 탈리그닌화된 셀룰로오스 기반으로 제조하였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며 100% 재활용 가능하다는 장점도 갖고 있다. 때문에 기존의 합성 고분자 기반의 흡유제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소재 형태로서의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강진혁 학생은 이 연구 성과를 최근 제주에서 열린 한국재료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발표, 우수논문상도 수상하며 미래가 매우 촉망되는 연구자로 주목받았다.

강진혁 학부생은 “남창우 교수님과 함께 학부연구생으로서 좋은 연구 성과를 낼 수 있어 기쁘다”며 “내년부터 같은 석·박사 통합과정을 통해 이번 성과를 더욱 고도화하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갈 수 있는 연구자로 성장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원하는 2022년도 맞춤형 기술파트너 지원사업과 해양수산부 재원으로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위험·유해물질(HNS)사고 관리기술개발 (20150340) 통해 이뤄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