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동절기 취약계층 종합대책 추진
남원시 동절기 취약계층 종합대책 추진
  • 김도현 기자
  • 승인 2023.01.05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주거, 난방 위기 193가구 점검 및 긴급 8200만원 지원

남원시는 동절기에 질병, 장애,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이 안전사고 없이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위기가구를 집중 발굴하고 지원․관리하는 동절기 종합 대책을 2월 말까지 추진한다.

우선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휴․폐업, 실직 일용근로자, 보험료 체납, 건강보험료, 통신료 체납 등의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전담팀과 읍․면 동장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및 이․통장 등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시는 이번 종합 대책으로 겨울철 주거 및 난방 취약 193가구를 직접 방문 조사했다. 쪽방, 여인숙, 비닐하우스 등 주거 불안정 96가구, 목재 및 연탄보일러를 사용하는 난방 위기 97가구가 대상으로 위험성을 점검했다.

시급한 곳은 기름보일러로 교체하고, 난방․생계를 위해 긴급하게 8200만원을 지원했으며 주기적 관리를 위한 연락망을 정비했다.

또한 읍․면 동장이 추진하고 있는‘1일 1가구 찾아가는 소통행정’은 23개 읍․면 동장이 매일 현장을 찾아 그분들의 진솔한 삶의 이야기를 들어드리고, 어려움을 꼼꼼히 살펴드리는 남원시만의 복지행정 서비스로 2022년부터 읍․면 동장의 노고와 남원시장의 각별한 관심 하에 꾸준히 추진되고 있다.

그 밖에도 난방비, 연탄, 이불 지원 등 저소득 주민이 동절기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하고 있으며 위기가구 발생 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즉시 신고하도록 홍보하고 있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동절기에 취약계층이 보살핌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끝까지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하며, “발로 함께 뛰며, 더불어 행복한 남원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