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미경 개인전 '꽃과 사랑' 개최
고미경 개인전 '꽃과 사랑' 개최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3.03.06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시기간 : 2023. 3. 8(수) ~ 2023. 3. 13(월)
전시장소 : 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인사아트센터 6층)
신세계
신세계

전북도립미술관(관장 이애선) 서울관에서는 2023년 3월 8일부터 2023년 3월 13일까지 고미경 개인전 《꽃과 사랑》이 열린다.

고미경 작가는 전주대학교 산업미술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창작민화과에 재학 중이다. 이번 전시는 그의 두 번째 개인전이며, 이 밖에 《화래화거(畵來畵去)》(한국민화뮤지엄, 강진), 《화중지왕(花中之王) 모란》(북촌동양문화박물관, 서울), 《물렀거라, 세화(歲畫) 나가신다 - 불로장생》(동덕아트갤러리, 서울) 등을 비롯하여 20여 회의 기획전 및 단체전에 참여했다. 그리고 제6회 현대 민화 공모전 장려상, 제13회 대한민국 민화 공모전 장려상 등을 수상한 바 있으며, 현재 (사)한국민화협회 이사, ‘꽃과 그림 민화’ 대표를 맡고 있다.

고미경 작가는 “민화의 현대화라는 요구에 순응하는”(미술평론가, 신항섭)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그의 작품은 임모(臨摹)의 수준을 넘어 창의적인 영역으로써 민화를 현대화하는 길로 들어섰다. 즉 작가는 전래의 민화 원작을 카피하는 단계를 넘어 그 자신만의 해석을 덧붙이고자 한다. 그렇다고 민화적인 속성을 벗어나지는 않는다. 고미경 작가는 민화로서의 여러 가지 조형적인 특징을 그대로 살리면서 소재의 배치 및 구성에서 새로운 관점을 반영하고자 한다.

이번 전시에 출품하는 작품 중에는 대작이 적지 않다. 이를 통해 대형 화폭을 경영할 수 있는 작가의 능력이 돋보인다. <모란꽃 사랑>을 비롯하여 <모란도> 두 폭, 50호 크기 다섯 폭을 이은 <봄 달>, <서로 사랑> 등 일련의 작품을 살펴보면 대형 작품을 다루는 솜씨가 뛰어남을 알 수 있다. 특히 <모란꽃 사랑>과 <신세계>에서 소재의 배치 및 조합, 구성면에서 대작이 요구하는 기술적인 완성도와 더불어 남다른 조형적 감각을 엿볼 수 있다.

<모란꽃 사랑>과 <신세계>는 책가도, 문자도, 영모도, 화조도 등 민화의 다양한 화목이 결합되어 한 폭에 나타난다. 즉 전통적인 민화의 화목을 구성하는 소재와 현대적인 기물을 조합한 형식이 함께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모란꽃 사랑>은 푸른색 계열로 통일감을 준 모란괴석도에 책가도를 해체한 이미지가 ‘사랑’이라는 단어로 중첩되고, 불투명한 물방울이 더해져 새로운 상징체계를 시도한 흔적이 엿보인다. <신세계>에서는 전반적으로 책가도로 구성된 화폭 내의 다양한 정물과 동물, 반 고흐의 <아를의 침실 (Bedroom in Arles)>을 연상케 하는 장면 또한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화폭의 가장 아래쪽에는 모란을 배경으로 ‘사랑’이라는 단어가 어우러지고 있다.

고미경 작가는 "‘사랑’이라는 단어에 예술적 영감을 받아 작업을 선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작가는 이번 전시 《꽃과 사랑》을 통해 관람객들이 작품 속에 담긴 이야기들과 소통하며 각자의 ‘사랑’에 대해 생각하고 행복해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작가연락처 : 010-3782-407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