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미래형 유치원 교육체제 구축
전북교육청, 미래형 유치원 교육체제 구축
  • 강귀철 기자
  • 승인 2023.03.27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형 거점유치원 8개원, 미래형 학부모 놀이교실 8개원 운영 지원
전라북도교육청 전경
전라북도교육청 전경

전북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은 미래형 유치원 교육체제 구축을 위해 미래형 거점유치원과 미래형 학부모 놀이교실을 운영한다.

전북교육청은 도내 공․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해 ‘미래형 거점유치원’ 8개원, ‘미래형 학부모 놀이교실’ 8개원을 각각 선정했다고 밝혔다.

미래형 유치원 교육체제 구축 사업은 미래사회와 지구생태계 변화 속에서 유아들이 미래사회 구성원으로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미래형 거점 유치원’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AI 및 디지털 기반 유아 놀이 지원 방안 연구 △기후 및 지구생태변화에 따른 생태전환교육 연구 △미래사회 더불어 살아가는 유아를 기르기 위한 민주시민교육 연구를 추진한다.

군산도담유치원을 비롯해 △군산금빛초등학교병설유치원 △ 이리백제초등학교병설유치원 △장수한사랑유치원 △우석대학교부설유치원 △활짝핀유치원 △푸른숲유치원 △호원대학교부속유치원이 선정됐다.

‘미래형 학부모 놀이교실’은 미래형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요구되는 학부모의 유아 놀이 지원 역량 강화를 위해 운영하는 사업으로 학부모가 참여·주도하는 학부모회, 동아리, 자원봉사자 등의 기회 제공 및 학부모 수업 참관 등을 통해 미래형 교육과정 및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 제고 및 실천 방안을 모색한다.

전주온샘유치원을 포함해 △전주풍남유치원 △전주홍산유치원 △익산부송유치원 △전주초록빛유치원 △세움아이유치원 △벧엘유치원 △아이사랑유치원이 선정됐다.

전북교육청은 선정된 ‘미래형 거점유치원’에는 원당 2,000만원, ‘미래형 학부모 놀이교실’에는 원당 1,000만원을 지원하고, 연간 2회 이상의 컨설팅과 모니터링, 수업 나눔 등 운영 현황을 공개할 예정이다.

서거석 교육감은 “유치원의 미래교육은 변화하는 미래 생활 환경에서 유아가 삶을 행복하게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라며 “미래형 유치원 교육체제 구축 사업을 통해 미래교육에 대한 유치원의 교육력이 강화되고, 미래사회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유아로 성장․발달할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