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보건소 특수직군(경찰, 소방) 대상 심신건강관리 프로그램 ‘내 마음의 휴(休)’진행
김제시보건소 특수직군(경찰, 소방) 대상 심신건강관리 프로그램 ‘내 마음의 휴(休)’진행
  • 강귀철 기자
  • 승인 2023.06.19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 보건소(소장 정명자)와 정신건강복지센터는 5월 23일부터 6월 16일까지 김제 관내의 119안전센터 및 김제경찰서에서 특수직군 대상 심신건강관리 프로그램 ‘내 마음의 휴(休)’를 진행하였다.

경찰 및 소방공무원의 업무 특성상 생명을 위협당하는 상황과 과도한 업무환경에 의하여 외상성 사건에 대한 빈번한 노출로 인하여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로 발전할 수 있는 위험성에 늘 노출되어 있으며, 이로 고통받는 사례가 매년 꾸준하게 발생하고 있지만, 사회적 낙인 등의 부담으로 인해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는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김제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2017년부터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경찰 및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외상후스트레스 및 우울 감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내 마음의 휴(休)’ 프로그램은 ▲외상후스트레스 척도검사(IES-R) ▲심층상담 ▲뇌파 및 맥파를 이용한 두뇌 및 신체 스트레스 측정(옴니핏) ▲PTSD 및 자살예방교육 ▲스트레스 해소프로그램(아로마 패브릭 미스트 만들기)으로 진행됐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김○○ 소방관은 “최근 많은 일로 인해 신체적·정신적으로 많이 소진된 상태였는데, 잠시나마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좋아하는 향을 맡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니 머리가 맑아진 기분이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김정아 치매재활과장은 “이번 PTSD 예방 프로그램을 통해 경찰 및 소방공무원에게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경감시켜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절히 회복하는 능력이 향상되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증상 개선을 넘어 특수직군의 심리사회적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에 대해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제시민의 정신건강서비스 관련은 김제시보건소(063-540-2716), 김제시정신건강복지센터(063-542-1350)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