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특별재난지역지원 선제적 대응
익산시, 특별재난지역지원 선제적 대응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3.08.21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관기관 협력기반 수해복구지원 확대

익산시가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따른 유관기관 협력으로 지원방안을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시는 피해 주민들의 조속한 일상복귀를 위해 유관기관과 협력해 행정적 차원에서 공적지원 범위를 확대해 나간다.

21일 시에 따르면 정헌율 익산시장 주재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정상용 익산지사장, 근로복지공단 김은순 익산지사장, 전북에너지서비스 윤성현 본부장, 한국농어촌공사 신현달 익산지사장, 한국전력 최위경 익산지사 요금관리 부장, KT익산법인지사 송경용 부장, 익산대대 김충좌 대대장까지 총 8개의 기관이 모여 머리를 맞대고 피해 주민에 대한 신속한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회의는 특별재난지역 선포로 건강보험료, 전기요금, 도시가스 요금 감면 등 다양한 추가지원이 가능해짐에 따라 구체적 절차를 위해 마련됐다.

앞서 시는 주민들의 일상으로 조기 복귀를 위해 지방세 면제·유예, 상하수도 요금 감면 등 시 차원에서 행정적 지원을 신속히 추진해 왔다.

이번 회의에서는 건강보험료 경감, 국민연금 보험료 ‧ 연체금 납부 예외, 의료급여 지원, 산재보험료 ‧ 전기요금 ‧ 도시가스요금 감면 및 연장, 기타 복구지원 등 피해주민들의 공공서비스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지원범위와 방법을 논의했다.

특히 기관장 및 실무 부서장들이 참석해 세부 사안들이 빠른 의사결정과정을 거쳐 협의됐다.

정헌율 시장은 “1차적인 수해복구는 마무리 되었지만, 정말 중요한건 호우 피해에 대한 실질적 보상과 일상으로의 회복을 위한 신속한 지원”이라며, “앞으로도 모든 기관과 협력해 나가면서 피해 주민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달 19일 호우 피해에 따른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이후 복구 활동에 총력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 군장병과 자원봉사자들의 복구 손길이 이어지며 조기에 복구 활동을 마무리 지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