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의 축제 시즌, ‘전주페스타 2023’이 온다
10월의 축제 시즌, ‘전주페스타 2023’이 온다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3.09.13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10월 한 달을 축제 시즌으로 운영, 주요 축제 14개 개최를 통해 관광경제 활력 도모
- 전주페스타 2023을 여는 오프닝 축제 10월 6일부터 9일까지 전주의 맛, 멋, 열정을 담아 화려하게 개최

전주시가 축제의 계절인 가을철을 맞아 10월 한 달간 전주의 역사와 문화, 정체성 등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대표 축체인 ‘전주페스타 2023’을 선보인다.

시는 10월 전주 축제시즌 ‘전주페스타 2023’이 전북도 지방재정 투자심사를 통과함에 따라 10월 한 달 동안 전주의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풍성하게 선보일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민선8기 핵심사업으로 추진하는 ‘전주페스타 2023’은 기존 개별적으로 개최되던 다양한 축제를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전주를 상징해온 다양한 축제를 한 데 버무려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올해 첫 선을 보이게 됐다.

이번 ‘전주페스타 2023’ 축제시즌을 통해 오는 10월 전주를 찾는 여행객들은 매주 전주한옥마을과 한국전통문화전당, 전주종합경기장, 서학예술광장 등 전주 곳곳에서 다채로운 축제를 만나볼 수 있다.

먼저 10월 첫째 주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식축제인 ‘전주비빔밥축제’를 비롯해 ‘조선왕조 태조어진 봉안의례’와 ‘전주예술난장’, ‘국제한지산업대전’ 등이 펼쳐진다.

이어 둘째 주에는 문화재를 활용한 야간여행 활성화를 위한 ‘전주문화재야행’과 소리의 고장 전주의 새로운 매력인 ‘조선팝페스티벌’, ‘전주독서대전’이 열린다.

10월 셋째 주와 넷째 주에는 △한복문화주간 △태조어진 봉안축제 △한옥마을 문화시설 특화축제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등을 만날 수 있다.

특히 오는 10월 6일부터 9일까지 4일 동안 전주종합경기장과 옛 야구장 부지 일원에서는 16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전주시민과 전주를 찾은 관광객들을 맞이하는 ‘전주페스타 2023 오프닝 축제’도 예정돼 있다.

구체적으로 전주페스타 2023 오프닝축제에서는 △전주비빔밥 축제의 상설 대형비빔밥 퍼포먼스 등 다양한 음식 체험 프로그램 △가을 가맥 파티 △전주 갬성 디저트 △가을밤 클럽 △화려한 멀티미디어 드론쇼 △공연퍼레이드 △가을밤 감동콘서트 등 전주의 맛과 멋을 만끽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 가족 단위 여행객들을 위한 전주의 열정 콘텐츠로 △전주 찾은 벨리곰 △꿈꾸는 어린이 놀이터 △전통놀이랜드가 풍성하게 운영된다.

시는 이번 오프닝 축제가 전주페스타 2023의 시작을 알리는 전주비빔밥축제와 동시에 개최될 예정이어서 전주의 맛을 더욱 풍성하게 담아내고, 통합 축제의 개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황권주 전주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축제의 연계 개최의 첫걸음인 전주페스타 2023을 통해 축제 간 시너지를 창출하고, 머무는 관광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문화와 관광의 중심도시 전주에서 전주의 정체성이 녹아있는 축제 운영으로 전주의 관광경제를 더욱 활성화하고, 전주의 맛과 멋을 제대로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