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이 만드는 '남원 청년축제'...남원청년영화제(NWYFF), 청년마루 개소식 등 다채로운 행사 진행
청년이 만드는 '남원 청년축제'...남원청년영화제(NWYFF), 청년마루 개소식 등 다채로운 행사 진행
  • 형상희 기자
  • 승인 2023.09.14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는 2023년 청년의 날을 기념해 오는 2023년 9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나우원 앞마당(하정2길 136-), 도킹스페이스 남원점(하정2길 11)과 지리산 소극장(광한북로 54) 등에서 청년이 기획・참여하는 「남원 청년축제」(이하 청년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청년축제는 9월 16일 청년의 날을 기념하여 개최하는 행사로 2023년 첫 회로 진행된다. 2023년 제1회 청년축제는 나우원 플러스, 같이앤가치가게 협동조합, 쓰임 사회적협동조합, 아리당 등 청년단체가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행사로 추진한다.

청년축제가 눈길을 끄는 이유는 「제1회 남원청년영화제(NWYFF)」, 「청년마루 개소식」, 남원 청년단체 체험・판매・홍보 부스를 운영해 청년사업과 정책을 홍보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남원청년영화제(NWYFF)는 호남권에서 처음으로 개최하는 청년 영화제로 개막작인 「말이야 바른 말이지」를 시작으로 청년을 주제로 ‘야구소녀’, ‘썸머 필름을 타고’, ‘땐뽀걸즈’, ‘애프터 썬’ 등의 청년 영화 30여 편을 상영한다. 또한 남원시 국악예술고등학교에서 청소년들이 직접 제작한 작품 20여 편도 상영한다.

이번 청년 영화제는 전라북도 공모 「전북 청년마을 만들기」 사업에 선정된 남원시 청년단체 「나우원 플러스」에서 주관한다. 이 단체는 영화 프로그래밍, 디자인, 영상 제작, 카페 음료 제작 등 청년 창업・창직 교육과 주민 교류 활동을 배경으로 직접 영화제를 기획・초청・홍보하여 남원시 청년 일자리 창출과 문화 조성에 힘쓰고 있다.

남원시에서는 청년 영화제 개막과 함께 올해 개관한 남원시 청년・창업센터 「청년마루」(이하 “청년마루”)의 개소식을 진행한다. 청년마루는 청년 취・창업과 청년 교류・문화 활동 등을 지원하는 청년지원센터로 이번 개소식에서 청년 체험 부스, 운영위원회 위촉 및 영화 상영 등을 통해 남원시 청년에게 한 발 더 다가갈 계획이다.

영화 상영 외에도 나우원 플러스(디자인 굿즈, 카페 음료) 같이앤가치가게 협동조합(수제 보자기, 커피 드립백), 쓰임 사회적협동조합(목공 제품), 아리당(건강 떡) 등 남원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청년단체가 직접 제작한 물품 등을 체험・판매하는 부스도 따로 운영하여 축제에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남원시 관계자는 “2023년 청년의 날을 기념해 진행하는 남원시 청년 영화제(NWYFF)와 남원시 청년・창업센터 「청년마루」 개소식에 많은 청년과 시민의 참여를 바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남원시만의 청년의 날 기념행사가 자리잡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청년의 날은 매년 9월 세 번째 토요일로, 청년의 권리보장 및 청년 발전의 중요성을 알리고 청년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제정한 법정기념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