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에게 열린 광한루원과 남원항공우주천문대' 우수 관광지 선정으로 관광객 편의 증대
'모두에게 열린 광한루원과 남원항공우주천문대' 우수 관광지 선정으로 관광객 편의 증대
  • 형상희 기자
  • 승인 2023.09.20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한루원과 남원항공우주천문대는 장애인, 고령자, 영유동반자 등 관광취약계층이 영위할 수 있는 무장애 열린관광지로 새롭게 문을 열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20일 준공식을 개최했다. 준공식 행사에는 문체부, 공사, 남원시 관계자를 비롯해 장애인 단체(나눔여행단)도 함께 참석해 열린관광지 조성을 축하했다.

열린관광지 조성 사업은 관광지 이동 및 시설 이용에 불편함이 없게 관광시설을 개선하고 관광취약계층이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해 모두가 여행하기 편리한 관광여건을 만드는 사업이다. 2021년 WTO-세계관광기구의 '접근가능 및 포용관광 부문'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준공행사가 열린 남원항공우주천문대에는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천체망원경 피어, 전동 틸팅의자를 설치해 휠체어를 타고 별자리를 관찰 가능하다. 특히 시각장애인도 별자리를 손끝으로 느낄 수 있는 닷 패드(점자패드, 조달청 혁신제품)와 점자 기능이 포함된 안내 키오스크도 설치됐다.

또한, 남원 대표관광지로 꼽히는 광한루원에 화장실 3개소의 무장애동선 조성과 광한루 누각의 모양을 그대로 본떠 만든 촉각 전시물을 전시하고,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들도 편하게 입을 수 있는 개량 한복을 제작했다. 이를 활용해 장애인을 위한 관광해설 동행 프로그램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최경식 남원 시장은 "관광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두가 불편 없이 여행할 수 있는 환경을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