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특정 다수 살포된 스팸&메일 사기피해 주의
불특정 다수 살포된 스팸&메일 사기피해 주의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3.09.23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폰에 스팸으로 표기된 문자(사진 캡춰)
모바일 폰에 스팸으로 표기된 문자(사진 캡처)

최근 모바일 청첩장이나 부고장 등을 가장한 문자메시지 사기 스미싱(SMS+Phising)이 성행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웹사이트 링크를 포함한 문자메시지를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보내 해당 메시지의 링크를 클릭하면 악성코드를 실행시켜 소액결제하도록 하는 신종 사기 수법 역시 성행 중이다.

지속적인 교묘한 수법으로 인한 피해사례도 늘어나고 있어 모바일 부고장 문자메시지를 클릭했다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사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무주지역내 퇴역 정치인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발생된 수십 여 건의 스팸문자 사례가 발생해 본의 아니게 지인들에게 악의적인 피해 금액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이들 사기꾼들의 전문적인 행태는 부고장 스팸문자와 메일을 불특정 다수인들에게 살포하는 교묘한 방식으로 이뤄지는 동시에 나날히 고도화된 스팸으로 변질되고 있어 다시한 번 경계를 해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

주요 핵심적인 문제는 혹여 스팸문자가 오게되면 누르는 순간, 폰에 저장된 지인들에게 스팸이 자동 전송되고 만다.

참고사항으론 정상적인 스팸문자는 언제 돌아가셨는지에 대한 정확한 성함이 있슴에도, 문제의 스팸 문자는 '부친 또는 모친께서 돌아가셨습니다'라며 두리뭉실하게 전달됨을 인지할 수 있다.

또한 착오나 실수로 링크를 누르다 보면 자칫 계좌의 돈이 빠져나갈 수도 있다는 사실.

◆스미싱 피해 예방수칙과 스미싱 사기 피해 환불조치 방법은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www.netan.go.kr)를 참고하시고 선의의 피해가 없기 바랍니다.

이에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사이버안전지킴이는 아래와 같이 예방수칙 및 피해시 발생한 환불방법을 권고한다.

◆ 스미싱 피해 예방수칙

1. 각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하거나 통신사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해 소액결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거나 결제금액을 제한한다.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114 상담원과 연결해도 소액결제 차단 가능

2. 스마트폰용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 악성코드 설치를 차단한다.

​3. 확인되지 않은 앱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자신이 보유한 스마트폰의 보안설정을 강화한다.

​*스마트폰의 보안설정 강화방법: 환경설정 > 보안 > 디바이스 관리 > '알 수 없는 출처'에 V체크가 되어 있다면 해제

​4. '쿠폰', '상품권', '무료', '조회', '공짜', '동영상' 등으로 스팸 문구를 미리 등록해 내 스마트폰에 스미싱 문자가 전송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는 방법이 있다.

​*스마트폰내 스미싱 문자발송 차단방법: 문자메시지로 들어가서 '설정 > 스팸메시지 설정 > 스팸 민구로 등록'을 클릭5. T스토어·올레마켓·U+앱마켓 등 공인된 오픈마켓을 통해 앱을 설치한다.

​6.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링크를 클릭하지 않도록 하고, 인터넷상에서 apk파일을 다운받아 스마트폰에 저장하지 않도록 해서 안전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바란다.

​◆스미싱 사기 피해금액 환불 방법

모바일 청첩장 등 스미싱으로 인한 사기 피해를 입은 뒤 '망했다'며 상심하며,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이들이 많은데 절대 바람직하지 않다. 충분히 환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게 좋다.

​1. 추가적인 피해를 막기 위해서 소액결제 차단 조치를 한다.

​2. 통신사 측에 소액결제내역서를 팩스나 이메일로 요청한다.

​3. 신분증을 지참해 가까운 경찰서 민원실을 찾아가 사기 피해를 신고하고, 사건사고확인서를 발부받는다.

4. 이 사건사고확인서를 통신사 측에 제시하고 환불 조치를 요구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