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인사제도 개선방안 지속 추진
군산시, 인사제도 개선방안 지속 추진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3.10.30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원 모두가 공감하는 인사시스템 구축 

군산시가 직원 모두가 공감하고 만족하는 인사시스템 구축을 위해 인사제도 개선방안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시는 투명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인사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난 2022년 하반기 정기인사부터 인사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해 인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청렴도 평가에서 2020년도부터 내부청렴도가 연속해서 최하위 등급을 받았으며, 내부청렴도 저하 요인으로 인사제도가 가장 큰 문제로 꼽혔기 때문이다.

시는 인사제도 개선을 위해 직급·직렬별 회의와 의견수렴을 통해 직원들 스스로 만들어가는 인사제도 개선방안을 만들었으며 지난 2022년 7월 정기인사에서 처음 시행한 후 내년 1월 네 번째 정기인사를 앞두고 있다.

인사제도 개선안으로는 △ 투명한 인사운영을 위한『사전예고제』실시, △ 희망보직제 및 부서추천제 운영, △ 격무부서 선정 정례화 및 인센티브 강화, △ 형평성 있는 순환전보인사 실시, △ 6급 무보직 효율적인 인력 배치, △ 균형인사를 위한 장애인공무원 보직 관리 강화 등이다.

특히, 공무원들이 자체 선정한 기피하는 격무부서(계) 10곳은 설문조사를 통해 2년마다 갱신해 격무부서를 선정하고 격무부서 근무 직원은 2년 이상 근무한 후 희망보직 신청시 우선 반영하고 있다. 또한, 성과상여금 등급을 최소 A등급 이상 부여하고 있다. 이에따라 근무성적평정시 실적가점을 부여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부터는 가점 최소근무기간이 1년에서 6개월로 단축해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인사제도 개선방안 실시 후 진행한 첫 인사만족도 설문조사에서는 만족도가 49%로 조사됐지만 지난 2023년 상반기 정기인사에서는 51%, 하반기 정기인사에서는 58%로 인사만족도가 점차 향상돼 직원들이 인사제도에 대해 이해하고 인사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변화를 직원들이 실감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시는 인사제도 개선방안 시행 2년이 되는 오는 2024년 7월 정기인사에서는 인사만족도 70%를 목표로 인사제도를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개인 인사고충 해결을 위한 개인별 맞춤형 인사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안창호 자치행정국장은 “직원들이 만들어가는 인사제도 개선을 위해 계속해서 의견수렴해 직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인사시스템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열심히 일하는 직원이 우대 받고 승진하는 공정한 인사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