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추진 박차
완주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추진 박차
  • 형상희 기자
  • 승인 2023.11.01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월 국토부 주관 실무회의 열어…행정 절차 총력
수소특화국가산단예정지전경
수소특화국가산단 예정지 전경

완주군이 글로벌 수소 도시 도약과 수소 관련 기업 투자유치를 목표로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일 완주군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 3월 완주군 봉동읍 구암리 일원 165만㎡(50만평)을 완주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하고, 4월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전북개발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토록 했다.

신속한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7월에는 국토부, 전북도, 완주군,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전북개발공사 간 상생협약서를 체결해 매월 1회 국토부 주관 범정부 추진지원단 회의와 실무회의 등을 개최하고 있다.

회의를 통해 사업시행자의 사업타당성 및 예비타당성조사 용역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사업 추진시 발생되는 각종 지역 현안 사항과 규제 개선 건의 등에 대해서도 중앙 부처 및 관계 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있다.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 전북개발공사는 사업타당성 및 예비타당성 용역 착수를 11월부터 본격 진행할 예정으로 올해 말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신청과 내년도 하반기 국토부 국가산단계획 승인 신청을 목표로 행정절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완주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는 고속도로 및 지방도 등 광역 교통망의 접근성이 용이하고, 주변에 완주산업단지, 전주과학산업연구단지, 완주테크노밸리 제1‧2일반산단, 완주농공단지가 연접해 있어 산업적 입지여건이 뛰어난 것이 강점이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수소 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발판으로 완주군의 미래먹거리인 수소 산업의 지속적인 육성과 수소 전문기업 및 연구기관의 적극적인 유치, 수소 관련 인프라를 집적화 등 대한민국 수소경제 1번지를 향한 도전을 계속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