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곶감 지리적표시제 등록 현지 평가 실시
완주곶감 지리적표시제 등록 현지 평가 실시
  • 형상희 기자
  • 승인 2023.11.22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희태 완주군수․서남용 군의회 의장 직접 설명 나서

곶감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리적표시제 등록을 추진하고 있는 완주군에 대한 현장실사가 이뤄졌다.

22일 완주군은 올해 4월과 9월 1, 2차 심사 통과 후 지리적표시제 등록을 위한 현지실사가 지난 20과 21일에 양일간 진행됐다고 밝혔다.

군은 (사)완주곶감연합회(이사장 정택)와 곶감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리적표시제 등록을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다.

지리적표시제는 해당 임산물의 특징이 본질적으로 특정 지역의 지리적 특성에서 유래되고, 생산과 가공의 모든 절차가 인증받은 범위 내에서 이루어졌을 때 국가가 품질을 인정해주는 제도다.

지리적표시제로 등록될 경우 상표권을 보호받을 수 있으며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아 품질의 신뢰가 쌓이고, 인지도가 높아져 경제적 효과를 볼 수 있다.

완주곶감 지리적표시제 등록사업은 고종시와 두레시 품목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현지실사는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지리적표시제 임산물분야 분과위원회와 산림청 관계자 등이 실사단을 구성해 이뤄졌으며, 완주곶감의 지리적 특성과 건조장, 생산농가, 떫은감 재배농가, 완주곶감연합회 운영현황, 완주군 장기계획 등 전반적인 상황을 조사했다.

특히, 20일에는 유희태 완주군수가 직접 고산농협 동상지점 곶감유통센터 실사현장을 방문해 완주곶감의 홍보와 마케팅계획을 직접 설명해 평가위원들로부터 긍정적 반응을 얻었다.

또한, 21일에는 서남용 완주군의회 의장이 경천면 두레시 생산농가 실사현장을 찾아 완주곶감의 지리적 특징과 상품성을 강조해 평가에 힘을 실어 주었다.

강신영 산림녹지과장은 “완주곶감 지리적표시제 등록 추진은 완주 곶감산업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시작점이다”며 “(사)완주곶감연합회와 함께 완주곶감 브랜드 가치를 계속 높여나가며 관련 사업도 추가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완주곶감 지리적표시제 등록 최종결과는 내년 1~2월경 최종등록 심사 이후 결정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