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안전보관함으로 주민 생명 지켜요”
“농약안전보관함으로 주민 생명 지켜요”
  • 형상희 기자
  • 승인 2023.11.24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정신건강복지센터, 평가대회 열어 총 12곳 마을 수상

완주군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강남인/마음사랑병원 진료과장)가 자살예방사업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농약안전보관함 보급사업’의 한 해 사업을 마무리하고자 평가대회를 열었다.

지난 23일 열린 평가대회에는 관내 농약안전보관함을 보급받은 43개 마을의 이장과 생명지킴이 100여 명이 참여했으며, 농약안전보관함 보급사업 경과보고 및 우수마을시상과 마음건강교육으로 이뤄졌다.

우수마을은 한 해 동안 이뤄진 농약안전보관함 모니터링 점검표를 잘 이행한 마을이 선정됐다.

최우수 마을은 ▲경천면 만수동마을(이장 장동우) ▲용진읍 가목마을(이장 정승철) ▲봉동읍 신덕마을(이장 이진호) ▲봉동읍 고천마을(이장 오희구) ▲고산면 원산마을(이장 구자익) ▲용진읍 지동마을(이장 김종근) 6곳이 선정됐다.

우수 마을도 6곳으로 ▲고산면 상삼마을(이장 강성형) ▲고산면 동봉마을(이장 유판식) ▲소양면 용연마을(이장 한보현) ▲삼례읍 신풍마을(이장 최병용) ▲운주면 월당마을(이장 김용덕) ▲구이면 원계곡마을(이장 이상섭)이 수상했다.

마음건강교육에서는 마을이장과 참여주민을 서로 분리해 참여자 특성에 맞는 교육이 진행됐다.

마을 이장은 자살을 암시하는 언어적, 행동적, 상황적 신호를 알아차리고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한 생명지킴이 교육이 진행됐다.

지역주민들은 스트레스 해소 및 정신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이뤄졌다.

완주군은 지난 2016년도부터 농약안전보관함 보급사업 평가대회를 열고 있으며, 농약안전보관함은 올해 11월 기준 완주군 43개 마을 1,467가구에 보급됐다.

농약안전보관함 보급 이후 해당 마을의 음독 자살률은 0%로 음독자살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보급마을 지역주민 88%가 ‘농약안전보관함이 농약사고와 음독자살 차단에 예방이 된다’며 해당사업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올해 신규 보급마을인 동상면 시평마을 김정대 이장은 “여러마을 이장님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 좋았고,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통해 조용했던 마을에 웃음꽃이 피었다”며 “앞으로 완주군정신건강복지센터와 협력해 안전한 마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재연 건강증진과장은 “앞으로도 농약안전보관함 보급마을을 점차 넓혀갈 계획이며, 촘촘한 정신건강서비스 제공을 통해 자살을 예방하고 생명존중 문화 확산 및 사회안전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