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마을기록 영화, 2년 연속 수상
진안군 마을기록 영화, 2년 연속 수상
  • 임성택 기자
  • 승인 2023.12.04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곡마을영화 , 전북 공동체 미디어 우수상

지난 2일 전주 W푸드테라피센터에서 열린 전북마을공동체미디어 우수 콘텐츠 공모전에서 진안군 봉곡마을영화인 ‘봉곡 멋쟁이’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진안군 역량강화사업으로 진행된 마을기록가 양성교육으로 만들어진 마을영화가 위 공모전에서 수상을 한 것은 2022년 마조마을 ‘마음 고지서’에 이어 두 번째다.

봉곡마을 영화 ‘봉곡 멋쟁이’는 마을의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대한 에피소드를 뮤직비디오와 함께 재미있게 담은 작품이다. 영화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마을 청년이 노래를 녹음하고, 주민들이 직접 개사하고 율동을 연습했으며, 대부분의 마을주민들이 영화에 출연할 만큼 마을주민 모두가 만든 영화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2020년부터 이어온 전북마을공동체미디어 우수 콘텐츠 공모전은 마을공동체미디어 활동을 하는 단체와 공동체, 개인의 작품에 대해 영상, 라디오, 신문, 공로상 분야의 작품을 심사하며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전주시민미디어 영시미, 전북마을공동체미디어네트워크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SK브로드밴드,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가 후원했다.

이번 공모전에서 최성은(전주시민미디어센터장)심사위원장은 “심사가 쉽지 않았으며 출품된 작품 모두 많은 고민과 노력이 보였고, 마을공동체 미디어의 가치와 역할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었다”며 심사평을 남겼다.

봉곡마을 영화 제작을 주도적으로 이끌었던 박후임 부녀회장은 “농사일로 바쁘고 더운 날씨에도 주민들이 재미있게 참여해서 좋은 작품이 탄생했다”며 주민들에게 노고를 돌렸다.

진안군 마을만들기지원센터는 마을공동체가 활성화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4년에도 진안군역량강화사업으로 진행하는 ‘내 손으로 만드는 우리마을 영화’제작을 통해 주민들 스스로 마을의 이야기를 담아낼 수 있는 마을영화 제작을 지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