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신애 군산시의원 "상상도서관 건립을 환영"
윤신애 군산시의원 "상상도서관 건립을 환영"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3.12.11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의회 윤신애 의원(사진)은 11일 제260회 제2차 정례회 4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창의적이고 새로운 ‘복합문화 상상도서관’준비를 할 것을 집행부에 촉구했다.

윤신애 의원은 “올해 3월 반가운 소식 하나가, 일상에 지친 시민들에게 큰 위로가 되었는데 그 소식은 바로 은파호수공원 근처에‘어린이 상상도서관’건립을 추진한다는 내용이었다”며 “2018년에 개관한 핀란드 헬싱키의 도서관‘오디’의 경우 도서관은 이미 복합문화시설이고 더하여 도서관이 휴양까지 가능하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본 의원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두 가지라며 “첫 번째, 인구 밀도와 도서관 이용률을 고려한다면 합당한 지역이 어디인가”라면서 “군산시 인구 중 도서관을 주로 이용하는 유아와 초등학생, 청소년과 그들의 부모세대가 가장 많이 거주하는 지역은 지곡·미장동이 포함된 수송동이 압도적이지만 수송, 지곡동 인근의 군산시립도서관은 이미 2018년에 연간 자료실 대출자 41만 명, 학습실 이용자 22만 명으로 한계를 넘어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곡동에 2,311세대의 주택건설사업이 앞으로 줄줄이 준공을 앞두고 있고, 1,178세대가 이미 착공을 준비 중으로 아주 가까운 시기에 지곡동에만 1만 명 이상의 인구가 증가할 예정인 상황에서 우리시는 새로운 공공 인프라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며 “군산시 도서관 현황을 보시면, 인구 밀도나 도서관 주 이용자를 고려해봤을 때 우리 지곡동에는 공공 작은 도서관은 물론 사립 작은 도서관도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두번 째, 도서관은 접근성이 최우선이라 생각한다”며 “현재 건립 예정 부지는, 은파 호수공원의 자연녹지 훼손 우려가 있고 대중교통 접근성이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팝 아티스트‘앤디 워홀’이 영감을 얻을 수 있었고, ‘체스터 칼슨’이 제록스 복사기를 발명하는 데 도움을 준 유레카! 뉴욕 시립 공공도서관처럼, 도서관은 이제 모든 세대를 어우르는 복합공간이 되고, 우리 사회를 풍성하게 만드는 지식의 저장고이자 지혜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고 했다.

윤신애 의원은 “기존 중앙·거점 도서관의 안정적이고 조화로운 운영에 기여하고, 앞으로 새롭게 거주할 도서관 이용층을 고려한다면 지곡동에 유치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며 “군산시의 미래 세대들에게 값진 선물이 될 수 있도록 면밀히 검토해 창의적이고 새로운 ‘복합문화 상상도서관’ 준비를 부탁한다”고 집행부에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