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출마예정자와 더민주전북혁신회, 시민공천배심원경선을 제안
전북출마예정자와 더민주전북혁신회, 시민공천배심원경선을 제안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3.12.14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이 변해야 민주당이 변하고 민주당이 변해야 대한민국 정치와 국민의 삶과 미래가 변화"

전북지역 22대 총선출마예정자들과 더민주전북혁신회의는 14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2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선출에 있어 전북지역을 포함한 호남지역에 시민공천배심원 경선을 제안했다.

이들은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2차 중앙위원회에서 국회의원 선출직공직자 평가 하위 10% 경선 감산비율을 30%로 상향하는 내용이 통과되었지만 민심에 부응할 만한 획기적인 혁신으로는 보기 힘들고 여전히 전북도민을 포함한 국민들은 민주당의 정치혁신을 요구 하고 있다"며 "22대 총선에서 전북을 포함한 호남이 과감한 정치혁신의 실험무대가 되어서 꺼져가는 정치혁신의 불씨를 되살리는데 앞장 설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유권자들에게는 참여할수 있는 기회를 도전하는 후보들에게도 공정한 경쟁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민공천배심원경선제는 후보선출경선과정에서 공정하게 모집된 배심원들이 토론회등을 통해 후보자를 평가하고 선택하는 과정이며, 일방적인 선택만을 요구하는 여론조사의 폐해를 극복하고 동원경선이나 밀실공천의 오명을 벗을수 있고 보다 나은 경쟁을 유도할 수 있는 제도라고 설명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당헌 98조에 '최고위원회 의결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때에는 시민공천배심원 경선실시를 결정할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는 만큼 "정치적 결단을 통해 꺼져가는 정치혁신의 불씨를 전북을 포함한 호남에서 먼저 살리자"고 강조하며 "이번 총선승리를 통해 무도한 윤석열정권을 심판하여 민주당의 네 번째 집권 계기를 마련하자"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