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고병원성 AI 추가확산 방지예산 국비 요청 나서
김제시, 고병원성 AI 추가확산 방지예산 국비 요청 나서
  • 형상희 기자
  • 승인 2023.12.18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제적 방역조치 예산, 국비 71억 확보 총력

정성주 김제시장은 18일, 소회의실에서 고병원성 AI 연속 발생에 따른 긴급 간부회의를 소집했다. 국․실․소장 등 간부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고병원성AI 발생에 따른 상황 공유 및 방역조치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복구대책 등을 중점 논의했다.

시는 지난 8일 최초 AI 발생이후부터 엄중한 상황임을 인식하여 정성주 시장을 비롯한 부시장 및 간부공무원들이 주말 휴일도 반납한 채 예방적 살처분, 내․외부 소독, 역학조사 등 선제적 대응 노력을 기울여 왔다.

시는 방역차량 18대를 운영하여 철새도래지를 일제 소독하고 방역초소 21개소(거점 3, 소독통제 9, 대규모농장 9)를 설치하여 24시간 가동중이며 114농가에 전담관 48명을 지정하여 매일 전화예찰 등 AI 확산 방지에 사활을 걸고 있다.

특히, 추가 확산방지를 위해 용지면 밀집지역 주변 산란계 농가에 대한 현대식 랜더링 방식으로 신속하게 살처분하면서 재정 부담이 가중됨에 따라 살처분 보상금 보조비율(국비 80%)에 준하는 국비 71억원을 확보하기 위해 관계부처에 건의하는 등 적극 나설 계획이다.

정성주 김제시장(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모두가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전쟁 상황”이라며 “AI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축산농장 주변소독은 물론 매일매일 방역수칙 지도점검과 가금류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살처분 잔존물과 침출수 관리를 강화하는 등 모든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