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2년 연속 잔류농약 분석 우수성 입증
정읍시, 2년 연속 잔류농약 분석 우수성 입증
  • 형상희 기자
  • 승인 2023.12.20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영국 식품환경연구청서 우수평가

정읍시농업기술센터는 농산물 안전분석실 잔류농약 분석 능력 평가에서 2년 연속 국내·외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농촌진흥청에서 농산물안전분석실을 대상으로 실시한 잔류농약 분석 숙련도시험에 참여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번 시험은 지방농촌진흥기관 내 농산물안전분석실의 안전성 업무 확대와 분석결과 신뢰도 제고를 위해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에서 추진한 프로그램이다.

시험에는 전국 50개소 기관이 참가했다. 시는 배추 시료에 함유된 10개 농약 성분의 분석값을 제출해 Z-score(표준점수) ±2 이하로 모두 만족을 받아 분석 능력에 대한 우수성을 입증했다.

Z-score란 평가에 참여한 실험실 간 오차 범위를 산출한 것으로 ±2 이하이면 만족, ±2~3 사이 의심, ±3 초과하면 불만족으로 판정하며 오차범위가 0에 가까울수록 분석 결과가 정확한 것으로 간주한다.

특히 제초제 성분인 메트리부진(Metribuzin)은 0.0을 판정받아 최고 수준의 분석 정확도를 나타냈다.

이와 함께 시는 지난 8월 영국 환경식품농림부 식품환경연구청(FERA)에서 주관한 ‘2023년 식품분야 국제숙련도 평가(FAPAS)’에 참여해 우수 평가를 받았다.

김원심 기술보급과장은 “잔류농약 분석 능력의 우수성을 국내·외로 인정받는 쾌거를 이뤘다”며 “앞으로도 매년 숙련도 평가에 참여해 전문성과 기술력을 높이는 데 힘써 정읍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