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원 의원, 송학동 신영마을 침수 피해 대책 마련을 위한 주민 간담회 가져
박철원 의원, 송학동 신영마을 침수 피해 대책 마련을 위한 주민 간담회 가져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3.12.22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박철원 의원(모현, 송학)은 21일 송학동 신영마을 침수 피해 문제해결을 위한 주민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에는 마을 주민들과 인근 아파트 공사 현장 관계자 및 익산시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신영마을 침수 피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을 논의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신영마을은 우수관로 정비가 잘 되어 있지 않아 잦은 침수 피해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인근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서 침수 피해가 더욱 빈번해지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 시에서 인근에 또다시 대규모 아파트 건축 허가를 내주면서 침수 피해 발생 우려를 높이고 있다”며 원망과 분노의 목소리로 신영마을 침수 피해의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하수도과에서는“신영마을 인근의 우수관은 처리용량이 작고 만경강 수로와 연결된 배출구 부분은 정비가 되지 않은 토사수로인 상황으로 우수량 증가에 따른 역류로 침수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현재 송학동 침수 피해 해결을 위한 하수도정비 용역이 시행 중으로 관련 용역 결과에 따라 정비가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장 간담회를 주최한 박철원 의원은 “신영마을 침수 피해는 근본적으로 우수관 정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고작 30분 정도의 집중호우에도 침수 피해가 발생 되는 상황에서 뚜렷한 해결책은 고사하고 원인 파악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런 상황에서 신축아파트의 우수관로를 아무런 대책 없이 신영마을 우수관으로 연결하는 설계는 매우 잘못된 판단이며, 이는 익산시의 아파트 건축 인허가 당시부터 관련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행정의 잘못이다”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송학동 일대 하수관로 정비 용역은 고작 한달 전인 11월에 시작되었고 용역 후 정비사업까지 이루어지면 최소 2년이 필요한 상황에 인근 대단지 아파트는 24년 10월이면 완공 후 입주가 시작될 것이므로 아무런 대책 없이 아파트 입주가 시작되면 집중호우 시 신영마을의 침수 피해는 더욱 잦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당장 만경강 수로와 연결되어 있는 토사수로 정비 등의 대책을 마련해 주민들의 불안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침수피해 방지 마련 대책을 촉구했다.

이에 주택과에서는 “아파트 준공 전, 신영마을 침수 피해 대책 마련을 위해 현장 관계자들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다.”라고 답했으며,

아파트 공사 현장 관계자는 “신영마을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가 발생하는 만경강 수로와 연결되어 있는 토사수로 준설공사와 함께 익산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