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2등급 달성...2년 만에 3단계↑
정읍시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2등급 달성...2년 만에 3단계↑
  • 형상희 기자
  • 승인 2023.12.29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학수 시장, 공정·청렴 의지 결실 가져와
자료사진

정읍시가 공공기관 종합 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달성했다.

시는 투명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강도 높은 정책을 추진해 2023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달성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8일 국민권익위원회는 중앙행정기관을 비롯해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 공직유관단체 등 공공기관 628곳에 대한 2023년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평가에서 시는 전국 75개 기초 지자체 중 상위인 2등급을 달성했다. 지난 2021년 평가에서 최하위인 5등급을 받은 이후 불과 2년 만에 3단계 수직 상승한 것.

또한 일반민원인과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청렴체감도 평가에서 78.4점을 얻으며 전국 시 평균(74.7점)보다 높은 점수를 얻어 시민들과 직원들로부터 부패·비위 행위 없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러한 결과를 얻은 비결은 공정과 청렴을 시정운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는 이학수 시장의 시정 철학과 신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학수 시장은 취임 초부터 외부인사 청탁 금지, 금품제공 행위 금지, 인사 원칙을 흔드는 행위 근절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이 일환으로 ▲반부패 청렴추진단 운영 ▲취약분야 청렴문자 알리미 ▲고위공직자 부패위험성 진단 등 청렴도 개선을 위해 5개 분야 30개의 맞춤형 청렴시책을 추진했다.

특히, 반부패 청렴 추진단은 ▲공직내부 청렴분위기 조성 ▲외부체감도 향상 방안 적극강구 ▲직원 청렴 감수성 강화 ▲신뢰와 소통에 기반을 둔 청렴문화 확산 ▲대·내외 취약분야 집중관리 개선 등을 위해 발빠르게 뛰었다. 지난 8월에는 신규 임용 공무원을 대상으로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캠페인을 벌이기도 했다.

이학수 시장은 “이번 청렴도 평가 결과는 전 공무원이 시민 신뢰 회복을 위해 온 힘을 다해 노력한 결실이기에 더욱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종합청렴도 1등급을 목표로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