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 군산시의회의장, 군산새만금을 2차전지의 신흥 메카로 도약시킬 것
김영일 군산시의회의장, 군산새만금을 2차전지의 신흥 메카로 도약시킬 것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4.01.02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중점 의정현안을 2차전지 특화단지 기반 구축으로 꼽아

군산시의회(의장 김영일)가 시무식에서 2024년에는 이차전지 특화단지 관련 기반 조성에 모든 역량을 기울일 것을 다짐했다.

이는 지난 7월 군산의 새만금 산업단지가 국가첨단전략사업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선정되었으나, 이에 대한 군산시의 후속 대처가 뒤처진다는 여론에 따라 군산시의회가 선제적으로 대안을 제시한 것이다.

군산시의회는 군산 새만금과 함께 이차전지 4개 특화도시로 지정된 울산시, 포항시 등은 즉각 대응하여 TF팀 및 특별위원회 등 신설, 기업협의체 발족, 전문가 토론회 등 기업 및 학계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대고 특화단지 후속대책 추진에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군산시도 미래 산업시장을 견인할 이차전지 단지를 뒷받침할 도시 및 산업 생태계 조성에 역점을 두어야 하며, 군산 도약의 골든타임을 놓쳐선 안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차전지 특화단지 조성으로 2028년 전북지역에서만 생산액 65조 2,315억 원과 부가가치 19조 7,942억 원이 발생된다고 전북경제연구원은 예측하고 있으며, 최근 LS그룹도 새만금에 이차전지 관련 1.8조원의 투자를 결정하는 등 이차전지 특화단지에 따른 기업유치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군산시의회는 이차전지 특화단지 사업유치를 위해 지난 6월 전라북도 시군의회 의장단협의회 월례회의에 건의안을 상정하고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 촉구」를 위한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여 관련 기관에 송부하는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군산시가 ‘세계적인 이차전지 신흥메카’로서 급부상할 수 있도록 기여하였다.

또한 최근 「이차전지 특화단지 폐수 사전처리 시설 건의안」으로 이차전지 재생산으로 인해 발생하는 폐기물 등에 대한 폐수처리 시설 및 과정에 대해 시민의 안전을 위한 대책을 필히 마련해놓을 것을 촉구하기도 하였다.

군산시의회는 이러한 행보를 늦추지 않고 2024년에는 새만금개발청이 이미 7월에 발표한 특화단지 지정에 따른 7대 후속대책과 전라북도의 전략에 발맞춰 세부적인 밑그림을 구상하는데 의정운영의 역점을 두겠다고 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산단 배후도시로서의 수용 태세를 갖추기 위한 긴박한 상황으로 모든 역량을 동원해야 할 때임을 역설하며 ▲새만금 이차전지 협약 기업 애로사항 청취 및 해결방안 ▲인력양성 해소방안 및 지원제도 ▲이차전지 폐수 및 대기 환경문제 해결방안 및 대안책 ▲이차전지 핵심 소재 및 전·후방 산업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를 전반적으로 관리할 구심점이 필요하다며 ▲전기차 배터리 산업화센터(폐배터리 분석 센터) ▲이차전지 소재부품 시험평가 센터 ▲배터리 응용제품 배터리 안전성 평가 기반 ▲이차전지 시험 인정센터 ▲이차전지 소프트웨어(BMS) 센터 조성 등의 시급성을 언급했다.

김영일 의장은 “이차전지 특화단지 선정이야말로 군산의 도시 및 산업 생태계가 전환되는 중요한 계기이므로, 배후도시로서의 태세 확보에 뒤처지면 안된다”며 “군산시의 지·산·학·연을 총결집하여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전후방 산업 발굴에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위원회 및 TF팀을 구성하여 이차전지 산업에 수반되는 폐수처리 등 예측되는 환경문제에 유기적으로 연대하여 해결할 수 있는 동반체제 구축에도 최우선 역점을 두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