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미래 비전 담은 전주시 종합홍보책자 발간
새로운 미래 비전 담은 전주시 종합홍보책자 발간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4.01.09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선 8기 전주시의 철학과 비전을 담은 종합홍보책자 ‘전주, 천년의 전라를 짓다’ 발간
- 강한 경제의 힘으로 대변혁을 시작한 전주시정과 천년전주의 웅숭깊은 역사, 문화 홍보

전주시가 민선 8기의 시정과 강한 경제로 가기 위한 미래 비전, 전주의 천년 역사와 문화, 산업 등을 종합적으로 홍보하는 화보집 형태의 전주시 종합홍보책자 ‘전주, 천년의 전라를 짓다’를 발간했다.

지난달 발간된 전주시 종합홍보책자는 ‘강한 경제 전주, 다시 전라도의 수도로!’ 도약하고자 하는 민선 8기의 시정 방향에 맞춰 3대 주력산업 등 경제·산업 부문과 함께, 후백제의 역사를 품은 동고산성과 조선을 연 태조 이성계의 대풍가가 울려 퍼진 오목대 등 역사·문화 부문에 이르기까지 전주의 정체성과 매력을 가장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사진 100여 점을 실어냈다.

구체적으로 ‘전주, 천년의 전라를 짓다’는 △미래지향: ‘내일로 나아가는 오늘의 전주’ △천년역사: ‘모로 가도 왕도가 있는 전주’ △문화유산: ‘당신의 유산이 우리의 축제로’ △푸드시티: ‘전주의 손맛, 세계적인 맛’의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됐다.

먼저 첫 번째 장 ‘내일로 나아가는 오늘의 전주’에서는 탄소, 수소, 드론 산업과 마이스산업, 전주역 개선사업 등 강한 경제 도시로 나아가는 전주의 미래 비전을 담았고, 두 번째 장 ‘모로 가도 왕도가 있는 전주’에서는 완산백제(후백제)와 조선왕조의 유산, 동학농민혁명, 한옥마을 등 천년전주의 역사와 위상을 담았다.

또한 세 번째 장 ‘당신의 유산이 우리의 축제로’에서는 전주의 독보적인 무형문화재와 문화의 힘으로 피어난 전주대사습놀이, 조선팝 페스티벌, 전주문화재야행 등을 소개했고, 네 번째 장 ‘전주의 손맛, 세계적인 맛’에서는 세계적인 여행잡지 ‘론리플래닛’에서도 극찬한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 전주의 식문화를 전주한정식, 전주비빔밥, 전주콩나물국밥 등 전주 대표 음식과 더불어 맛깔스럽게 담아냈다.

민선 8기 출범 이후 처음 발행된 이번 종합홍보책자는 지면을 가득 채우는 사진 이미지와 간결하고 압축적인 원고로 구성돼 이전 원고 중심의 종합홍보책자와 차별성을 뒀다.

특히 달변가의 언어와도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사진인 만큼, 시각적으로 완성된 이미지를 만들어 낸 각 사진을 통해 충분히 서사가 읽힐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보는 이로 하여금 사진 속 이야기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는 데 특징이 있다.

한편 이번 종합홍보책자 제작에 참여한 곽풍영 사진작가는 25년간 항공촬영을 연구하며 작품활동을 이어온 항공사진 전문작가로, 그동안 지역의 문화, 인물, 음식 등 다양한 분야의 사진작업을 해왔다. 이번 종합홍보책자의 드론 사진은 고도에서 바라보는 전주 도심을 새로운 시각과 각도로 담아내 느낌을 더했다.

김형미 전주시 홍보담당관은 “‘전주, 천년의 전라를 짓다’는 천년의 역사를 품은 과거의 전주와 새로운 천년으로 나아가는 미래의 전주가 조우하는 책자”라며 “종합홍보책자를 통해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는 전주의 도시브랜드를 높이고, 널리 홍보하는 데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전주시 종합홍보책자 ‘전주, 천년의 전라를 짓다’는 국·영문 혼용 책자로 전국 공공기관, 문화기관, 대사관 등에 무료 배포되며, 전주시 누리집(www.jeonjug.kr)에서 전자책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