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국회의원 선거대비 특별감찰로 부패행위 사전 차단
전북도, 국회의원 선거대비 특별감찰로 부패행위 사전 차단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4.01.11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월 11일부터 4월 9일까지 도-시・군 합동감찰반 운영
- 선거철 어수선한 분위기에 편승한 공직비위 무관용 원칙 적용

전북도 감사관실이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관련 어수선한 분위기에 편승하여 흐트러질 수 있는 공직기강을 바로 잡기 위해 선거 90일 전인 1월 11일부터 선거일 전 4월 9일까지 대대적으로 특별감찰에 나선다.

이번 감찰은 도-시・군 합동감찰반 30명을 투입하여 소속기관 및 산하기관, 14개 시・군 등을 대상으로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훼손 행위, 선거철 복무 위반 및 품위 훼손 등 공직기강 해이 행위, 도민의 권익을 침해하는 소극적・관행적 업무 행위 등을 중점적으로 감찰할 예정이다.

특히, 공무원의 선거 관련 SNS 활동 등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뿐만 아니라 민원처리 지연 및 방치, 업무처리 회피 및 불필요한 서류 요구 등 도민의 불편을 초래하거나 권익을 침해하는 공무원의 소극행정 등을 집중 감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감찰기간 중 적발되는 비위행위자에 대해서는 직위 여하, 고의・과실 여부를 불문하고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일벌백계할 방침이다.

김진철 전북도 감사관은 “전북특별자치도 출범 및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일어날 수 있는 공직자의 비위행위 등에 대해서는 초기부터 엄중 관리하여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청렴하고 부패 없는 전북 백년대계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공직자들의 주의와 도민들의 적극적인 제보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전라북도는 작년 명절, 휴가철 및 연말연시 등 취약시기에 공직감찰을 통해 55명에 대하여 품위유지 위반 및 업무처리 부적정 등으로 신분상 조치를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