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속 방치된 빈집, 주민편의시설로 제공
도심 속 방치된 빈집, 주민편의시설로 제공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4.01.16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올해 3억 4300만 원 투입, 주거환경개선 위한 도심 빈집정비 주민공간 조성사업 추진
- 10억 원 투입, 빈집 매입 및 지역맞춤형 생활 SOC 조성사업도 전개

전주시가 도심 속에 오랜 시간 방치된 빈집을 정비해 반값 임대주택이나 주차장, 텃밭 등 주민들의 편의 공간으로 제공키로 했다.

시는 올해 총 3억 4300만 원을 투입해 도심 주거환경 개선과 시민들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 ‘도심빈집정비 주민공간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도심 속 빈집이 장기간 방치되면 노후 건축물로 인한 붕괴 위험과 화재 발생 시 피해 확산 등 안전 문제를 야기하고, 청소년 탈선 및 범죄 현장으로도 이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저층 주거지 주택가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빈집을 철거한 후 3년 이상 공용주차장과 공용텃밭 등 주민공간으로 제공하거나 빈집을 리모델링 한 후 5년 이상 저소득층이나 학생 등 주거취약계층을 위해 주변시세의 반값에 임대하는 반값임대주택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올해 10억 원을 투입하여 빈집을 매입해 주차장과 쌈지공원, 기타 주민편의시설 등으로 제공하는 ‘빈집 매입 및 생활 SOC 조성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이 사업은 우범기 전주시장의 민선8기 공약사업이다.

이를 위해 시는 오는 2월 16일까지 각 동 주민센터를 통해 최근 1년 이상 거주하지 않거나 사용하지 않은 도심지역 빈집 소유자 등을 대상으로 접수를 받을 계획이다. 올해 사업 대상은 빈집정비사업 14개소, 빈집 매입 5개소 정도이다.

빈집정비 및 빈집 매각을 희망하는 소유자는 접수 기한 내에 건물등기 등 해당서류를 첨부해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이에 앞서 시는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26억 5000만 원을 들여 도심 속에 방치된 빈집 192개소를 정비해 왔다. 지난해에는 2억 2000만 원을 투입해 △주차장 조성 6개소 △주민텃밭 4개소 △단순 철거 1개소를 추진했다.

시는 향후에도 빈집매입 사업과 도심빈집정비 주민공간 조성사업을 연계해 방치된 빈집을 꾸준히 정비해나갈 계획이다.

전주시 광역도시기반조성실 관계자는 “방치된 빈집에 대한 지속적이고 다양한 사업을 통해 서민들의 주거 여건을 향상시키고, 살기 좋은 전주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