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도의회, 전통시장 방문해 민생경제 현안 청취
전북도-도의회, 전통시장 방문해 민생경제 현안 청취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4.01.16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도의회, 전주 남부시장 방문해 상인연합회와 간담
- 상인 수요에 맞는 지원방안 모색과 함께 상생협력 약속

전북도가 16일 전주시 관내 9개 전통시장·상점가 상인회장단과 함께 전주 남부시장에서 전통시장 상생 및 혁신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대․중소 유통업체와 전통시장·상점가 간 상생·협력하는 지역 상권 분위기 조성을 도모하고 전통시장 상인회 운영상 애로사항 청취를 통해 도와 시가 더불어 적절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문성철 전북도 일자리민생경제과장, 김희수․이병도․강동화 도의원, 이영숙 전주시 민생경제과장, 김원주․이국․전윤미 시의원, 심성욱 전주시 상인연합회 회장(서부시장·상점가)을 비롯한 상인회장단 9명이 참여했다.

이번 간담을 통해 2024년 전통시장 지원 운영계획에 대해 안내하고 전주시 상인연합회건의·협력사항을 논의했다.

전주시 상인연합회는 전통시장의 발전 방법은 상인들의 자구적인 개선을 위해 상인조직을 활성화하고 유통환경과 소비 흐름에 발맞추어 전통시장이 변화하는 길임을 강조했다.

아울러 도내 전통시장 전반에 행정기관을 비롯한 기업, 관련 단체와 상생 협력해 전국적 문화관광 특화 전통시장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김희수 도의원은 “오늘 간담이 전통시장 상인회 간 결속력 강화를 다지고 민관이 협력해 지역상권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밑거름이 돼 침체된 상권을 살리고 변화하는 경제 흐름에서 전북의 유구한 전통시장이 재도약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상인 간, 상인회와 행정, 의회 간 소통이 오늘처럼 활발히 추진되어 모두가 전통시장 발전을 위해 상생 협력해 뿌리 깊은 상권으로 내딛길 소원한다”고 당부했다.

문성철 전북도 일자리민생경제과장은 “우리 도는 지역상권 특화육성 사업, 전통시장 시설·경영 환경 개선사업, 상인 경영부담 완화 사업 등 전통시장과 상점가 육성 지원을 위해 갖은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사람과 함께하는 특별한 기회, 전북상권 구현’이라는 비전으로 앞으로 전북특별자치도 시대를 맞아 더욱 상인회와 소통해 지역상권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경주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 상인연합회는 서부시장·상점가, 남부시장, 신중앙시장, 모래내시장, 풍남문상점가, 중앙상가, 전자상가, 전북대상점가, 동문상점가로 구성된 상인조직으로 올해부터 총회를 확대 운영해 시장별 순회하여 지역 의원과 유관기관을 초청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도는 상인조직 혁신역량 강화, 지역자원 특화상권 발굴 등을 역점 지원 방향으로 발표하고 올해부터 체계적인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