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안전 최우선' 재난취약시설 안전점검 실시
'도민안전 최우선' 재난취약시설 안전점검 실시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4.01.18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일, 전통시장·독거노인가구 찾아 안전 점검
- ‘365일, 모두가 안전한 전북특별자치도’구현 위해 선제적· 현장중심 안전관리 강화

전북특별자치도가 겨울철 화재발생 위험성이 높아짐에 따라 전통시장과 같은 화재취약시설과 독거노인 가구를 찾아 현장점검 활동을 실시했다.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일 당일, 행정부지사를 비롯한 도 및 남원시 공무원, 남원소방서, 건축·전기·가스 분야 전문가로 민관합동점검반을 구성하고 남원 춘향골공설시장을 찾았다.

남원 춘향골공설시장은 1970년부터 영업 중인 전북 최대 규모의 전통시장으로 건어물, 수산, 정육 등 점포 136개가 성업 중인 시장이다.

이날 점검은 시장상인회 관계자 안내로 분야별 전문가들과 공무원이 점포별로 방문해 건물 손상·균열, 누전차단기 정상 작동 및 전선 손상, 가스 배관 부식 및 누출 여부 등을 점검했다.

남원소방서 소방관들도 수신기, 스프링클러, 유도등 정상 작동 여부, 소화전 앞 적재물 비치 여부 등을 꼼꼼하게 점검했다.

임상규 행정부지사는 점검 결과를 현장에서 보고받고, 즉시 시정이 가능한 부분은 바로 조치했다.

비용이 수반되는 부분은 행정에서 지원이 가능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할 것을 지시했으며, 민간에서 조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는 다수의 사람이 이용하는 시설인 만큼 관심을 가지고 개선해 달라고 상인회 관계자들에게 협조 요청을 구했다.

시장 점검을 마치고, 점검반원들은 인근 독거노인 거주 주택을 찾아 전열기, 전기 콘센트 등 화재취약요인이 있는지 확인했다.

거주 중인 어르신께는 전기장판 등 전열기기 사용 후 플러그 뽑기 등 화재 예방 행동 요령과 소화기 사용법을 설명해 드리고, 가정용 소화기를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전북특별자치도는 시·군과 함께 1월 16일부터 31일까지 설 명절 대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전통시장, 터미널, 요양시설 등 취약 시설 민관합동점검을 지속해 나간다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 익산, 남원, 진안에서 거동이 불편한 고령 어르신 화재 사망 사건이 잇달아 발생한 것과 관련하여 ’농어촌 취약계층 화재예방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대책으로 안전취약계층 전기재해 예방 사업 및 맞춤형 생활안전교육을 실시하고, 마을방송 홍보와 안전문화 확산캠페인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이통장 및 안전 관련 민간단체원들을 ’재난도우미‘로 활용해 내 주변의 어르신들을 돌아 볼 수 있도록 민간협업 예방순찰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임상규 행정부지사는 “앞으로도 재난취약시설에 대해 선제적이고 현장 중심의 안전 점검을 강화하고, 농어촌 취약계층 화재예방대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해 화재 사고 감소에 노력해 줄 것을 강조드린다.”며, “365일, 모두가 안전한 전북특별자치도 구현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힘을 합쳐 나가자.”고 참석자들에게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