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미래로 도약하는 도시기반 조성 ‘집중’
전주시, 미래로 도약하는 도시기반 조성 ‘집중’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4.01.30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 ‘일상이 행복한 시민체감형 안전도시 구현’를 비전으로 도시·건설·안전 분야 5대 역점시책 제시
- 시민이 생활 속에서 겪는 불편 사항을 없애기 위해 과감하고 합리적인 규제개선 추진
- 재난·재해 대비 역량을 강화하고, 도로 개선사업을 통한 예방 중심의 안전한 도시 구현
- 전주천·삼천 일대 준설, 조도 개선, 공중화장실, CCTV 설치 등 하천환경도 대대적으로 개선

전주시가 시민들의 불편을 야기하는 불필요한 규제를 발굴하고, 탄탄한 도시 인프라를 확충해서 모두가 행복한 일상을 누리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로 했다.

시는 30일 도시건설안전국 신년브리핑을 통해 ‘일상이 행복한 시민체감형 안전도시 구현’을 비전으로 한 도시·건설·안전 분야 5대 역점시책을 제시했다. 5대 역점시책은 △규제개선을 통한 도시혁신 추진 △안전의 최우선, 재난·재해 안심도시 구현 △안전하고 깨끗한 주거환경 및 지속가능한 맞춤형 공공주택 조성 △이용자 중심의 안전하고 밝은 도로 만들기 △생태보전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하천 조성이다.

먼저 시는 변화된 시대 여건에 맞춰 도시계획 규제를 과감하고 합리적으로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대표적으로 시는 올 상반기 중 녹지지역 개발행위허가기준을 완화하고, 오는 하반기에는 공원 주변 지역의 고도지구에 대해서도 변화된 시대 여건을 반영해 속도감 있는 규제개선에 나설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에도 주거·상업지역의 용적률을 법에서 정한 수준까지 상향하는 내용을 담은 전주시 도시계획 조례를 개정했으며, 원도심 상권 활성화를 위해 역사도심지구 내 프랜차이즈 업종 등 건축 용도 제한 및 최대 개발 규모 제한을 폐지하는 등 규제개선에 힘써왔다.

또한 시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잦아지는 재난·재해에 대비해 대응 역량을 높이는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도시를 실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시는 통합재난상황실과 재난 예·경보 시설,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노후 시설물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실시간 상황관리 및 초동 대응력을 높여 재난 대응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동시에 △공덕·조촌·미산지구 등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성결·서서학10지구 급경사지 붕괴위험지구 정비사업 등을 통해 선제적으로 자연 재난에 대응함으로써 시민들의 피해를 줄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높은 주거비와 취업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의 주거를 안정시키기 위해 저렴한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는 공공임대주택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까지 총 82호의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했으며, 올해는 국토부에 36호의 청년 매입임대 주택 신규 배정을 요청하는 등 맞춤형 임대주택을 추가 공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깨끗한 거리 조성을 위해 전자게시대를 시범 설치하고, 현수막 게시대도 확충한다. 또, 불법광고물 정비용역을 체결해 취약시간대에도 공백없는 정비를 지속 추진하고, 동문길과 객리단길 일원에 대해서는 간판 정비사업을 추진해 도심 가로경관을 개선한다.

나아가 시는 △용진~우아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사업 추진 △우아~신리 외곽순환도로 구축 △새만금~김제~혁신도시를 잇는 지방도 702호 국도 승격 등 광역교통망을 확충해 시민의 생활권을 더욱 넓혀나간다는 구상이다. 또, 회전교차로 설치사업과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통해 원활한 교통 소통 및 교통사고 예방을 도모하고, 고효율 LED등 교체·신설 및 전선 지중화 사업 확대 등을 통해 보행자의 통행 불편을 해소해 나갈 예정이다.

끝으로 시는 전주천과 삼천 등 하천 산책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하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올해 총 21억 원을 투입해 준설, 잡목 제거, 조도 개선, 공중화장실 설치, 하천 출입 차단시설 및 CCTV 설치 등 환경정비를 실시하기로 했다.

국승철 전주시 도시건설안전국장은 “2024년은 전주 대변혁의 그림을 본격적으로 실현하는 해가 될 것”이라며 “미래로 도약하는 도시를 만듦과 동시에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