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안정적 안착 지원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안정적 안착 지원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4.02.14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설명회 등 3차례 연수 개최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 이하 전북교육청)은 특수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역량을 강화하고,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안정적 안착을 지원한다.

전북교육청은 14일 전주평화의전당에서 도내 모든 유·초·중등 특수교사 및 교원 2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는 △기본교육과정의 적용 대상 명시 △일상생활 활동 신설 △교과(군)별, 창의적 체험활동, 일상생활 활동 간 50% 범위 내로 확대 등이 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일상생활 활동’ 연구개발 책임자인 부산대 최진혁 교수가 중점사항 및 지도방안에 대해, 교육부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를 집필한 공주대 서효정 교수가 해설서 전반과 톺아보기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일상생활 활동은 기존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교과 수업의 어려움과 생활기능 교수의 필요성에 따라 개발된 생활 영역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특히 2월중 배부되는 일상생활 활동 지도서 및 교육부 총론 해설서 등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해 신학기 특수학교(급) 교육과정 설계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이어 오는 16일에는 특수학교 교감 및 초등과정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활동 설계 워크숍을 갖는다.

대구 세명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 학교의 일상생활활동 교육과정을 직접 설계하고, 학교 간 공유를 통해 특수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역량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전북교육청은 지난 1일 특수학교 교감 및 교육과정 부장 등 30여 명과 충남 천안의 나사렛 새꿈학교를 방문해 중도중복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학교 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살펴봤다.

임대섭 유초등특수교육과장은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2월중 3차에 걸쳐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특수교육대상학생 누구나 자신의 역량과 잠재성을 키울 수 있도록 우리교육청은 ‘모두를 위한 특수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