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 지역방송발전지원 조례」 공청회 개최
「전북특별자치도 지역방송발전지원 조례」 공청회 개최
  • 한종수 기자
  • 승인 2024.02.15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이수진 의원 주관, 토론자들 주민에게 지역 정보를 제공하는 지역방송을 지원하는 것에 대부분 공감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이수진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은 15일 「전북특별자치도 지역방송발전지원 조례안」 제정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지역방송은 지역여론을 형성하는 소통 플랫폼으로써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지역 프로그램의 제작을 통해 지역성과 다양성을 구현하고 있지만 지역방송의 재정, 인력 등 존립 기반이 악화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마련된 금번 공청회는 「전북특별자치도 지역방송발전 지원 조례안」과 지역방송발전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였다.

참여미디어연구소 박 민 소장이 ‘지역방송 지원조례 제정 필요성 및 제정 방향’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맡았고, 권순재 전북자치도 보도지원팀장, 김은규 우석대학교 교수, 정원익 JTV전주방송 기자, 최용준 전북대학교 교수가 토론자로 참석해 활발하게 의견을 나눴다.

먼저 박 민 소장은 “지역방송의 위기는 결국 지역의 위기”라면서 “지역소멸의 위기를 극복하고 공동체의 가치가 살아있는 지역을 만들기 위해서도 지역방송에 대한 지원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타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용 중인 지역방송지원 조례를 소개하며, ▲조례 제정 과정의 공개성, ▲지원구조의 독립성과 민주성 확보, ▲공동체미디어와 연대, ▲지역사회 대상 미디어리터러시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수진 의원은 조례안의 목적, 지원대상, 지원사업, 지원기준, 위원회 구성ㆍ운영 등 주요 내용을 설명했다.

이에 토론자로 나선 김은규 우석대학교 교수는 “조례안의 위원 구성이 모호하고 행정의 개입 여지가 높아 위원회의 독립성,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보완이 필요하며, 지역방송뿐만 아니라 지역신문, 인터넷 방송 등 다양한 지역 언론의 지원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최용준 전북대학교 교수는 “지역 언론의 역할은 지역민들에게 필요한 필수 지역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지역민들이 쉽게 접근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지역언론을 위한 지원은 당연한 조치”라고 말했다. “다만 추진 중인 조례가 지역언론의 감시기능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해서는 안되고, 조례의 제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사안은 지원구조의 독립성과 지속성에 있다”고 밝혔다.

공청회를 주관한 이수진 의원은 “지역방송은 지역주민에게 지역의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ㆍ방송하는 등 주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급격한 미디어 환경변화와 재정 악화까지 더해져 지역 방송은 그 어느 때보다 존립의 위협까지 받는 상황”이라며, “지금이야 말로 지역방송이 제 역할을 하고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또한 “오늘 공청회를 통해 제시된 의견을 최대한 검토해 조례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지역방송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