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 여성 폭력 근절에 앞장서
전북특별자치도, 여성 폭력 근절에 앞장서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4.03.07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군, 경찰청, 여성폭력업무 관련기관 등 연합 캠페인 추진
- 여성안전지역연대 운영, 예방교육 실시 등 여성 폭력 예방

전북특별자치도는 범죄와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환경을 조성하고, 성폭력, 가정폭력 및 스토킹 등 신종범죄 예방을 위해 시군 및 경찰청, 여성폭력 피해자 지원기관 등과 함께 여성 폭력 근절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먼저 여성폭력이 ‘누구나’ 대상이 될 수 있는 사회문제임을 알리고, 폭력 피해 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기관을 안내하는 홍보물 등을 전달하는 캠페인을 추진한다.

시군별로 상반기 중 관내 초․중․고등학교 주변, 터미널과 시장 등에서 여성폭력 인식개선 기념행사와 폭력예방 캠페인을 실시하며, 특히 시군 축제 기간에 방문객을 대상으로 집중 홍보를 개최할 예정이다.

도에서는 3월 20일, 전북경찰청, 여성폭력상담소 관계자 등과 함께 전주 중앙시장 인근에서 도민을 대상으로 여성폭력 관련 게시물 전시, 전단지 및 홍보물 등을 배포하며 캠페인을 진행한다.

또한 민관 협력체계 구축 및 예방활동을 위한 유관기관 간담회, 폭력예방 캠페인, 피해자 위기지원 공동 대응 등을 위해 여성안전지역연대를 운영하고 있다.

도 및 시군 각 연대는 도민 의식개선 및 관심 유도를 위해 가정의 달, 하계휴가철 등에 시군 합동으로 연합캠페인을 실시할 계획이며, 학교 주변 및 다중이용시설 등을 대상으로 불법촬영점검도 병행해 추진한다.

도민에게 폭력예방교육을 무료로 지원하는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 사업’도 추진한다.

교육을 원하는 기관 및 단체가 도 지정기관인 (사)성폭력예방치료센터에 신청하면 전문강사가 교육 현장에 직접 찾아가 성폭력, 가정폭력, 성희롱, 성매매, 디지털 성범죄 예방교육 등 대상별 특성을 고려해 맞춤교육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아동․청소년의 특성과 발달단계에 맞는 성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4개 시(전주, 군산, 익산, 정읍)에 청소년성문화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센터를 통해 5만 4천여명이 체험관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했으며, 문화활동 및 성교육 상담 등에 1만 7천여명이 참여했다.

김정 도 여성가족과장은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폭력은 한 개인뿐 아니라 가족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사회적 범죄임을 인식하고, 우리의 이웃을 둘러보고 주변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