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력 넘치는 농촌을 위해 왕진버스가 찾아갑니다”
“활력 넘치는 농촌을 위해 왕진버스가 찾아갑니다”
  • 고달영 기자
  • 승인 2024.03.12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3개 시군, 총40회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지원으로 농촌 삶의 질 향상
- 전국 최대규모, 농촌살리기에 대한 전북자치도의 강한 의지 돋보여

전북특별자치도가 4월부터 도내 13개 시‧군을 대상으로 총 40회 찾아가는 농촌 왕진버스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전국 광역 시·도 중 최대 규모 사업량이다.

총사업비 960백만원을 투입, 협약병원과 전북특별자치도 공공의료기관이 참여해 시·군별 평균 3회 이상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농촌 왕진버스’ 사업은 의료 인프라가 부족한 농촌지역의 농민, 60세 이상 주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협약병원 의료진이 직접 농촌지역을 방문해 양·한방 진료, 치과·안과 진료 및 물리치료 등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본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 지방자치단체, 농협중앙회 협업사업으로 전국 총 138회, 3,266백만원이 투입되며, 전북특별자치도는 이중 40회(29%)를 추진하게 된다.

전국 최대규모의 ‘농촌 왕진버스’ 사업을 추진하게 된 것은 농촌지역 도민 건강 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전북특별자치도의 노력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지난 2월, 민생과 현장 중심의 도정운영을 위해 구성된 ‘다 함께 민생정책 추진단(단장 : 김관영 특별자치도지사)’의 민생시책 사업으로 농촌과 취약계층을 위한 ‘농촌 왕진버스’ 사업을 선정했고, 이러한 노력으로 전국 최대규모 ‘농촌 왕진버스’ 사업물량을 확보했다.

최재용 전북특별자치도 농생명축산식품국장은 “실효성 있는 추진으로 교통과 의료 인프라가 열악한 농촌지역 주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농촌 왕진버스 사업을 통해 도내 농촌 주민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고 과소화, 고령화로 소멸 위기에 있는 농촌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어 ‘누구나 살고 싶은 활력 농촌’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