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과수 화상병 사전 예방 ‘총력’...사과 163농가 약제 무상지원
진안군, 과수 화상병 사전 예방 ‘총력’...사과 163농가 약제 무상지원
  • 임성택 선임기자
  • 승인 2024.03.15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군은 사과 화상병 사전 예방을 위해 오는 24일까지 사과 농가를 대상으로 화상병 방제약제 3종을 무상 배부한다고 밝혔다.

화상병은 세균에 의해 사과나 배나무 등에 생기는 전염성이 높은 병으로 과수 산업에 막대한 피해를 준다.

특히 지난해 인근 지역인 무주에서 화상병이 발생한 바 있어 사전 방제, 궤양 제거 등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군은 지난 1월 18일 약제 선정 심의회에서 선정된 제품을 관내 사과 재배 163농가 336ha에 3회분에 해당하는 양을 공급한다.

효율적인 사과 화상병 예방을 위해서는 꽃 피기 전부터 3회에 걸쳐 방제해야 하며 읍·면 농업인상담소를 통해 방제 방법 안내 및 배부까지 신속히 진행할 예정이다.

살포 시기는 꽃 피기 전에 1회, 꽃 핀 후에 2회 방제가 원칙이며, 약제를 뿌린 뒤 발생할 수 있는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반드시 약제별 주의 사항을 확인하고, 표준 희석배수를 지켜야 한다.

군은 이밖에도 사전 방제약제 공급, 농업인 교육, 예측시스템 운영 및 예찰방제단을 구성해 화상병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진안군농업기술센터 고경식 소장은 “과수화상병이 주로 발생하는 시기인 7월까지 예찰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라며 “사과 과수원에서 잎이 검게 변해 있거나 줄기와 나뭇가지가 말라 죽은 증상이 보이면 과수화상병을 의심해야 하고, 진안군농업기술센터로 즉시 연락해주길”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